[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9월 12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9월 12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9.12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HK이노엔, 오메가3 비율 높인 종합영양수액제 허가 획득
-‘오마프플러스원’·‘오마프플러스원페리’

HK이노엔이 오메가3의 비율을 높인 종합영양수액제 품목허가를 받았다. 이 제품은 식사가 어려워 정맥 주사로 영양공급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에게 쓰인다.

HK이노엔은 지난 9월 7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종합영양수액제 ‘오마프플러스원주’ 및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의 허가를 받았다고 11일 전했다.

오마프플러스원주는 중심 정맥에,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는 말초 또는 중심 정맥에 투여하는 용도다. 이 제품들은 아미노산 및 전해질, 포도당, 지방을 한번에 공급하는 종합영양수액제(Total Parenteral Nutrition, TPN)다.

오송 수액 신공장 준공 이후 전체 수액제 생산량을 두 배 가량 늘린 HK이노엔은 이번 신제품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의 종합영양수액제 시장에서의 성장을 이끌 계획이다.

오마프플러스원주 및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 모두 현재 출시 돼있는 종합영양수액제들 대비 정제어유(Fish oil)의 함량이 가장 높다. 정제어유는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를 다량 함유해 환자의 면역기능 향상과 염증반응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 유제의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은 항염증과 면역조절 효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마프플러스원 시리즈(오마프플러스원주, 오마프플러스원페리주)는 염증과 면역을 조절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오메가3를 다량으로 공급하는 정제어유의 함량을 높였다. 반면, 염증 인자 생성에 관여하는 오메가6가 다량 함유된 대두유의 함량을 낮춤으로써 오메가6와 오메가3의 비율을 1대1로 맞춰 균형 있는 지방 공급을 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오마프플러스원 시리즈의 3상 임상시험 결과, 수술 후 증가된 염증성 사이토카인(IL-6)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고, 대조약 대비 혈중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가 유의하게 증가됐다. 또한 영양 관리 지표나 혈중 지질 농도도 대조약과 유사했으며, 중대한 이상반응은 보고되지 않았다.

2017년부터 오마프플러스원 시리즈 연구에 착수해 이번에 식약처 허가를 획득한 HK이노엔은 연내 보험 약가 등재 후 내년 출시할 예정으로, 고부가가치의 종합영양수액제 시장 점유율을 한층 더 높일 계획이다.

HK이노엔 곽달원 대표는 “자체 개발한 종합영양수액제인 오마프플러스원 시리즈는 회사의 연구개발역량을 총동원한 성과로, 종합영양수액제 시장에서 또다른 성장엔진으로 활약할 것”이라며 “오송 수액 신공장 준공에 따른 전체 수액제 생산량 확대뿐만 아니라 신제품 허가, 종합영양수액제 생산 라인 증설 등을 통해 종합영양수액제 리딩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HK이노엔은 1992년 수액제 사업에 진출해 기초 수액, 특수 수액, 영양수액제를 생산, 유통하고 있다. 대소공장(충북 음성군)과 오송공장(충북 청주시)에서 수액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두 공장을 합쳐 연간 최대 생산 가능한 수량은 1억 개 이상이다.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의료 수요가 나날이 증가하면서 국내 종합영양수액제 시장은 2022년 기준 1,550억 원 규모를 띠고 있다. 최근 4개년 연평균 성장률은 5.2%로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TPN수액제로도 불리는 종합영양수액제는 수술 후 환자들과 같이 입(경구)이나 위장관(튜브)으로 식사가 불가능하거나 불충분한 환자들에게 영양공급을 할 때 쓰인다. 한 개의 수액제 백(bag)에 필수 영양 성분인 포도당, 아미노산, 지방을 3개의 소실(구획)에 나눠 담은 제품이다. <박해성·phs@kha.or.kr>


◆GC, 벽화그리기 사회공헌 캠페인 ‘그림드림’ 진행

GC(녹십자홀딩스)가 GC녹십자 등 계열사 임직원들과 함께 9월 9일 주말 시간을 활용해 경기도 용인시 소재의 한 중학교에서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그림드림(GREAM DREAM)’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은 환경 개선 및 이웃과의 상생을 도모하고자 하는 GC의 신규 사회공헌활동으로, 주로 낙후지역, 등굣길 등에 벽화 그리기 재능을 기부함으로써 밝은 거리를 조성하고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지역 맞춤형 사회·환경 정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활동에는 GC, GC녹십자, GC셀 등 계열사 직원과 가족 80여명이 참여해 각자의 재능을 기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각자의 재능으로 주어진 담당 구역에 벽화를 그려 넣으면서 어두웠던 분위기를 한층 밝게 바꾸어 놓았다.

GC 관계자는 “임직원 각자가 지닌 작은 재능 하나로 세상을 한층 밝게 바꿀 수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낀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사회·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ESG 가치를 꾸준히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GC 및 계열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리액션’ 캠페인, 매칭그랜트, 연말 급여 1% 기부, 급여 끝전 기부 등 임직원 대상 다양한 사회공헌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동국제약-큐비엠, 기능성 소재 건기식 제품화 MOU 체결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와 큐비엠 장유경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이사와 큐비엠 장유경 대표이사(사진 왼쪽부터)

동국제약(대표이사 송준호)이 지난 9월 7일 큐비엠(대표 장유경)과 기능성 소재 제품화 관련 상생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제약기술을 토대로 건강기능식품 및 기능성 화장품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온 동국제약과 ‘해양수산부의 신기술기업 1호 국가대표 혁신기업1000’에 선정된 혁신형 중소기업 큐비엠이 보유한 다수의 기능성 소재의 건강기능식품 제품화를 내용으로 한다.

특히 양사는 과학적으로 입증된 인체적용시험 및 국제학술논문 등재 등을 통해 각종 기능성 소재를 제품화함으로써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국제약 송준호 대표는 “큐비엠은 복합미네랄추출물부터 국내 최초로 인체적용시험을 마친 프로바이오틱스 KF511(호흡기 건강), 해양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 펩타이드, 미네랄 발효공법으로 추출한 식물유래 영양소 등 다수의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고 있다”며 “미국 FDA GRAS 인정 등 여러 기관에서 효과와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는 큐비엠과 함께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한단계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큐비엠 장유경 대표는 “큐비엠의 연구개발 결과가 동국제약과의 협업을 통해 좋은 제품으로 탄생함으로써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며 “더 깊은 연구개발에 매진해 상생협력의 취지를 높여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한편 동국제약은 2023년 6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마이핏’을 론칭했다. 마이핏은 ‘내 건강을 위한 핏(fit)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크게 마이핏V, 마이핏B, 마이핏S 라인으로 나뉜다. 핏(fit)한 맞춤 영양 설계를 통해 우리의 건강을 마이핏V로 채우고, 마이핏B로 비우고, 마이핏S로 유지해 건강한 라이프를 구현할 수 있다는 브랜드의 스토리를 담고 있다. <박해성·phs@kha.or.kr>


◆퍼슨헬스케어, 살균소독제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 출시
-특허 출원한 일회용 어플리케이터…수술 준비 시간 감소 및 편의성 증가
-한국인에 최적화된 에탄올 함유 CHG 성분 일회용 청색 소독제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

퍼슨헬스케어(대표 김동진)는 외피용 일회용 청색 살균소독제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을 출시했다고 9월 11일 밝혔다.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은 2013년 허가 발매 후 10년 이상 의료 현장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헥시타놀이티2%액을 일회용 어플리케이터로 제품화한 것으로, 수술 전 환자의 피부 소독, 주사기 바늘, 카테타 삽입 전 환자의 피부 소독에 사용하며, 클로르헥시딘글루콘산염(Chlorhexidine Gluconate solution, CHG) 2%와 에탄올 72%가 주성분이다.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은 세계보건기구(WHO), 질병관리본부(CDC, KCDC)의 수술 전 피부 소독 가이드라인에서 강력하게 1차 권고된 알코올 기반 CHG 성분이다. 동양인 피부에 가장 적합한 청색의 성상으로 소독 부위 확인이 용이하고, 광범위한 살균 스펙트럼과 빠르고 지속적인 소독 효과가 장점이다.

이 제품은 기존 거품 타입 소독제의 스크럽 후 알코올 페인팅하는 방식 대비, 한번에 스크럽 및 페인팅이 가능해 건조시간이 단축되고 수술 전 준비시간을 줄일 수 있다. 지속적인 코팅막 형성으로 수술 부위 감염(Surgical Site Infection, 이하 SSI)의 위험도 현저하게 낮춰줄 수 있다.

특히 SSI는 요로감염, 호흡기계 감염에 이어 세 번째로 가장 빈번히 발생하며, 재원 기간 연장 또는 재입원 등을 유발해 의료비와 사회적 부담의 증가 원인이 된다. 헥시타놀이티2%액 프렙은 이에 맞춰 일회용 어플리케이터 타입을 출시하여 외과적 수술 전 소독제로 의료의 질 향상 및 SSI 예방이 가능하다.

또한 유리가 아닌 멸균된 친환경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해 2차적 파손에 의한 유리 조각 등 파편들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어 안전하다.

퍼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회용 어플리케이터에 다른 성분의 약 액으로 호환 가능해 병원 니즈에 맞게 다양한 적응증에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제품력과 안전성 등 다양한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는 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박해성·phs@kha.or.kr>


◆맞춤형 에스테틱 진단 및 시술 위한 ‘GAIN e-chart’ 론칭
-갈더마코리아…얼굴 및 입술 평가 차트 2종으로 구성

갈더마코리아 'GAIN e-chart'
갈더마코리아 'GAIN e-chart'

갈더마코리아(대표이사 김연희)는 에스테틱 시술 맞춤 상담 및 정밀 진단에 특화된 환자관리 전문차트 ‘GAIN e-chart’를 새롭게 론칭했다고 9월 11일 밝혔다.

갈더마코리아의 ‘GAIN e-chart’는 환자의 피부 상태와 얼굴 라인을 개별 진단하고 이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 체계화된 시술을 진행하는 AART(Assessment, Anatomy, Range, Treatment) 접근법을 접목해 개발됐다. GAIN e-chart는 9월부터 정식 론칭됐으며, 오는 9월 23일과 24일 양일 간 개최되는 갈더마의 글로벌 에스테틱 네트워크 심포지엄 ‘GAIN Korea 2023’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GAIN e-chart는 ‘얼굴 평가차트(Facial Assessment Scale, FAS)’와 ‘입술 평가차트(Lip Assessment Scale, LAS)’ 두 가지로 나뉘어 부위별로 시술 전 필수 점검해야 하는 사항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각 차트에서는 주요 항목별로 환자의 얼굴과 입술 상태를 시각화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은 균일화된 전문 상담 서비스와 자신의 상태에 맞는 최적화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GAIN e-chart로 상담을 받은 환자들은 HIT(Holistic Individualized Treatment) 시술 패키지 단계로 이동한다. HIT 접근법은 갈더마의 에스테틱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환자의 세분화된 니즈를 부위별로 충족시킬 수 있는 복합 시술 노하우를 의미한다. HIT 시술 패키지에서는 피부, 눈가, 입술, 윤곽, 얼굴형 중 주요 시술 부위를 결정하고, 자신에게 맞는 시술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GAIN e-chart에는 갈더마의 레스틸렌, 스컬트라, 디스포트를 비롯해 국내 에스테틱 영역에서 사용하는 모든 에스테틱 제품들이 포함돼 있어 각 의료기관에 맞춰 제공하고 있는 시술 패키지를 구성할 수 있다.

한편, GAIN e-chart는 의료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티엔에이치(TNH)의 환자관리 프로그램인 ‘베가스 CRM’ 내에서 이용 가능하다. GAIN e-chart 상담 결과는 베가스 CRM에 연동돼 자동 저장되며, 이렇게 기록된 히스토리를 기반으로 환자 재방문 시 시술 전후 개선 정도를 비교하며 효과적인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갈더마코리아 에스테틱사업부 이재혁 전무는 “이번 GAIN e-chart 론칭을 통해 앞으로 상담 단계에서부터 환자들의 얼굴 및 피부 상태를 부위별로 체계적으로 진단해 개인에게 더욱 최적화된 시술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갈더마코리아는 세계 최대 피부과학 전문 기업으로서 빠르게 변화하는 에스테틱 트렌드와 기대에 맞춰 보다 효율적이고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