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2-08-12 17:27 (금)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시험’ 실시
상태바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시험’ 실시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2.05.09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보건연구원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 인체유래물은행 대상 신청 접수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원장 권준욱)은 인체자원관리 품질수준 향상을 위해 매년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에서 실시하는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시험’ 신청 접수를 5월 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숙련도시험은 평가용 물질을 참여기관에 배포하고 시험 결과값을 제출받아 ISO 13528(시험기관 간 비교 숙련도시험용 통계적 방법)에 따라 분석·평가해 기관별 숙련도 수준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인체자원의 품질관리 능력 향상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2013년부터 매년 국내 인체유래물은행, 임상수탁기관 등을 대상으로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 평가를 지원하고 있다.

참여기관은 누적 277개 기관이며 2021년에는 55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시험은 △DNA 농도 및 순도 측정 △RNA 안정성 검사 △세포생존율 측정 △미생물오염검사 △DNA 추출 △RNA 추출 등 총 6개 항목에 대해 참여기관의 인체자원 정도관리 업무의 숙련도를 평가하게 된다.

올해 실시되는 인체자원 품질관리 숙련도시험은 국내 인체자원 관리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기관이 참여 가능하다.

국립보건연구원 박현영 미래의료연구부장(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장)은 “국립중앙인체자원은행은 숙련도시험의 공신력 확보를 위해 향후 국제표준(ISO 17043) 인정 획득을 추진해 국제 수준의 숙련도 평가 체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