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대한수면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동정]대한수면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 병원신문
  • 승인 2021.12.09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성빈센트병원 이비인후과 강윤진·박찬순 교수
왼쪽부터 성빈센트병원 이비인후과 강윤진·박찬순 교수

최근 열린 2021년 대한수면학회 제16회 정기학술대회에서 구연부문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으로 강윤진·박찬순 교수가 공동 연구한 ‘수면무호흡 환자의 자동양압기 사용시 발생하는 공기 누출의 위험요인 분석(Analysis of risk factors for air leakage in auto-titrating positive airway pressure users : A single-center study)’이 그 성과와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연구팀은 자동양압기를 사용하는 수면무호흡 환자 120명을 대상으로 수면다원검사, 체성분검사, 비강통기도검사, 비강내시경검사 결과 등을 후향적으로 분석해 공기 누출의 위험인자를 확인했다.

연구 결과, 필로우 마스크를 사용하는 고령, 남성, 복부 지방비율이 높은 수면무호흡 환자의 경우 최대공기누출의 위험도가 높아 양압기 사용 순응도가 저하될 수 있어 이에 대한 면밀한 추적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윤진 교수는 “자동양압기는 수면 무호흡에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공기누출이 지속되면 환자들의 치료 순응도가 낮아진다”며 “마스크의 공기 누출 정도는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외래 진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6개월 이상 사용시에는 최대 공기 노출 정도가 증가하는 만큼 정기적인 마스크 교체와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