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질환 연구 정부차원 지원 절실
상태바
감염질환 연구 정부차원 지원 절실
  • 김명원
  • 승인 2006.05.23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균제 내성 등 문제 인식전환 시급
최근 국내외에서 신종전염병이 출현하고 국내의 경우 감염질환의 치료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항균제의 오남용 및 내성의 심각성 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으나 감염질환 분야 연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책이 마련되지 않고 있어 복지부 등 정책 당국의 인식전환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달초 발표된 2006년 보건의료기술진흥사업 미래개발기술사업의 질병중심 중개연구의 연구비 선정결과에 대해 대한감염학회를 중심으로 한 감염임상 전문가들은 22일 “다양한 지원분야 가운데 유독 임상감염 전문가들이 제안한 연구가 단 한건도 채택되지 않았다”며 “소위 ‘중개연구’는 실험실 벤치에서 병실의 임상환자들까지 연계되는 학술연구로서, 임상환자에 대한 경험이 있는 임상전문가가 반드시 포함돼야함에도 불구하고 감염질환 분야는 감염질환 임상전문가가 연구비 선정에서 전혀 포함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대학병원 교수들 중심의 임상감염전문가들은 “임상연구센터 지원과제에서도 감염 분야는 특정한 질병보다 다른 임상 분야에 모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균제 적정 사용 임상연구센터’를 최우선 주제로 3년째 신청했으나 복지부의 정책지원 순위에서 외면당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결과는 서로 전혀 다른 전문 분야를 경쟁을 통해 평가해 연구비를 지원하겠다는 잘못된 발상에서 비롯됐다는 게 임상감염전문가들의 주장이다.

이렇듯 국내외적으로 거의 매일 핫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감염분야에 대해 조절 및 대책 수립에 필수적인 중개연구가 복지부의 정책적인 지원에서 사실상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과 관련 국내 감염 분야 전문가들은 크게 우려하고 있다.

특히 항균제 내성문제는 그 중요성과 파급효과를 감안할 때 단일 질환과 비교할 수 없음은 물론 모든 질환들과 연계돼 사실상 모든 분야에 영향을 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균제 내성관리를 일부 감염 전문가들의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현실로서, 이에 대한 인식 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A 교수는 “항균제 내성관리는 복합적인 접근이 요구되는 사업으로 감염전문가들의 의지나 노력만으로는 절대 이루질 수 없다”며 “국가의 정책적인 지원하에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감염질환에 대한 국내 실정에 적합한 대책과 항균제 적정 사용 관리체계가 수립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B교수는 “앞으로 보건정책 책임자들이 감염질환 관리의 체계적인 연구 및 관리체계의 수립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정책지원을 해 줄 것 요구한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항균제 사용지침조차 없는 상황에서 감염임상전문가들의 감염질환과 항균제 사용 관련 연구에 대한 국가차원의 지원촉구는 향후 의학계에 화두가 충분하다는 평가가 설득력을 더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