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위드코로나 대책수립 전문가와 협의해야”
상태바
의협, “위드코로나 대책수립 전문가와 협의해야”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1.11.01 0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고문 발표…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재구성 촉구
재가치료 준비 및 5차 대유행 대비책 마련 중요성 강조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위원장 염호기)가 위드 코로나 전환에 대한 우려를 표함과 동시에 관련 대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전문가단체와 협의해야 한다는 내용의 권고문을 10월 29일 발표했다.

특히, 단계적 일상회복에서 전문가를 포함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재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의협은 위드 코로나 전환이 백신접종률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견해를 밝혔다.

현재 돌파감염이 10% 이상 확인되고 있고 델타 및 델타플러스 등 변이 바이러스의 감염력이 증가해 유럽국가에서도 대유행이 재발하고 있다는 것.

이에 개인방역 수칙과 지역사회 수칙 등 사회적 거리두기 원칙 준수를 보다 강조해야 할 때라는 게 의협의 입장이다.

의협은 “정부는 백신별 돌파감염률과 돌파감염의 사망률, 백신 접종 후 중환자 발생의 원인 분석 등 다양한 정보를 공개해 국민에게 경각심을 심어줘야 한다”고 조언했다.

과학적이고 질적인 방역수칙을 수립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단순히 숫자와 업소 종류에 따라 구별되는 방역이 아니라 방역지침 수준과 감염신뢰 영역으로 구별해 지침 자체를 수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밀집된 지하철과 식당의 방역지침이 상이한 점 등을 꼽았다.

아울러 이미 함께 일하거나 가족인 사람들이 접종 여부에 따라 다른 처분을 받아서는 안 되며, 감염신뢰버블(함께 밀접하게 생활하는 사람들 중 개인방역 수칙을 잘 지킴으로써 형성되는 신뢰를 바탕으로 한 그룹), 접촉자 통보 등 합리적으로 방역수칙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의협은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재구성을 촉구했다.

의협은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구성에 있어서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진료현장의 목소리가 정확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의협을 비롯한 관련 학회 등 전문가 단체를 포함해 재구성해야 한다”며 “감염과 방역 기준에 진료현장 중심의 과학적 기준이 반영되려면 전문가들을 위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규모 환자 발생에 따른 중환자 진료체계 수립과 철저한 재가치료 준비의 중요성도 언급됐다.

의협은 “비상시 2000병상까지 운용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를 뛰어 넘는 환자 수 발생에 대비해야 한다”며 “번아웃 상태인 의료진을 위해서라도 단순히 병상만 늘리는 것이 아닌 중환자를 돌볼 수 있는 인력 보완 계획 수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환자 급증 시 의료기관 마비, 의료체계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의협은 이어 “전문가 단체와 협의해 지역의료기관과 협조체계 및 재가치료 체계를 안정적으로 수립해야 한다”며 “재가치료 및 생활치료소 입소 전에 전문의에 의한 환자상태 평가체계를 구축해 중증환자를 구별하고 환자의 상태가 변화할 경우를 대비해 비상연락, 조기진단, 이송체계 등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즉, 가까운 의원급 의료기관에서 재가치료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체계를 수립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5차 대유행을 대비한 시나리오 및 대책 수립 △생활치료소 개선 △자가검사키트 사용 통제 △백신 접종 이후 합병증 사망 재난지원금 예산 편성 등을 권고문에 담았다.

의협은 “생활치료소 치료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부실해 퇴소 후 감염 확산 등 허점이 노출되고 있다”며 “이를 개선해 실질적이고 확실한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의협은 이어 “조기 치료를 위해 항체치료제, 경구치료제 투여 기준을 수립하고 시설과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며 “생활치료소 10일 격리 후 바이러스 양성자의 감염력을 조사·분석해 공개하고 자가격리 14일 동안의 바이러스 양성률도 투병하게 알려야 한다”고 부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