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티스 써티칸 식의약청 승인
상태바
노바티스 써티칸 식의약청 승인
  • 박현
  • 승인 2006.05.0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증식신호억제제 계열의 약물
한국노바티스㈜의 새로운 면역억제제인 써티칸(Certican®, everolimus : 에베로리무스)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국내 허가를 받았다.

써티칸은 면역학적 위험이 경도 내지 중등도인 신장 및 심장 동종이식수술을 받은 성인환자에서 이식 후 장기 거부반응 예방을 위한 새로운 증식신호억제제 (Proliferation Signal inhibitor) 계열의 약물로 마이크로에멀젼 형태의 사이클로스포린 및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병용해 사용한다.

기존의 치료법과 비교해 동등한 면역억제효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사이클로스포린의 사용을 줄여 이식 후 장기간의 면역억제제 치료로 인해 발생하는 부작용 및 이식장기에 대한 만성거부반응으로 알려진 만성 동종이식 기능부전을 잠재적으로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식 후 혈관재형성을 예방하는 부가적인 효능이 있는 것으로 판명됐다.

이식기술과 의약의 발전에 기여하는 면역억제제 분야의 선도기업으로서 노바티스는 지난 20년간 장기이식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면역억제요법의 초석이 된 산디문부터 뉴오랄, 씨뮬렉트, 마이폴틱 등에 이르는 폭 넓은 파이프라인을 창출해 장기이식 분야에 다양한 약물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해왔다.

이식기술 및 면역억제제의 발달로 인하여 초기급성거부반응의 발생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만성거부반응이 장기간 이식편 생존의 주요장애요소로서 해결해야 할 의료적 문제라는 점에서 볼 때 써티칸은 노바티스 20년 역사에서 가장 최근의 혁신적인 성과라고 할 수 있다.

피터마그 한국노바티스 대표이사 사장은 "써티칸은 유망한 신약으로 국내 이식수술 환자의 장기 생존률을 더욱 높이고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했다.

써티칸은 2003년 세계시장에 첫 선을 보여 현재 주요 유럽 국가와 아시아 국가들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공식적인 국내 출시는 보험약가가 정해지는 10월경으로 예정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