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회장 후보들 '정치적 중립' 약속
상태바
의협 회장 후보들 '정치적 중립' 약속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1.03.1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출입기자단 초청 토론회 개최, 현 집행부 회무 평가에 부정적
네거티브 없이 상대 후보 높이 평가...의료계 위해 함께 노력할 것

 

제41대 의협 회장 후보들 모두 정치적 중립을 약속했다. 현 집행부의 회무 평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대한의사협회 출입기자단은 3월 12일 오후 3시부터 의협회관 대회의실에서 ‘제41대 의협 회장 후보자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다.

후보들은 네거티브 없이 선거운동을 진행해 오고 왔으며, 상대 후보들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누가 당선되더라도 의료계를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기호 1번 임현택 후보는 투쟁보다 협상이 먼저임을 강조했다. 일방적으로 의사들을 무시하면 그 때 나가야 한다는 것. 나갔을 때는 반드시 이겨야 한다고 했다. 원하는 대로 밀어붙이는 정치수법을 잘 알고 이에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만약 국민건강을 위해 목소리를 듣고 정책 방향을 제시하면 응원하고 지지해야 한다고 했다. 이제는 투쟁 방법론을 바꿀 시점이라고 했다. 회비 인하 공약과 관련해서는 시군구 업무를 통합하는 방법을 찾고, 컨벤션 행사 벤치마킹 등으로 수입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회원들이 회비를 아까워하지 않도록 회무를 수행하겠다고 했다. 최대집 회장을 연상시키는 과격한 행보에 대해서는 부당하다고 했다. 자신의 모든 행동에는 전략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소아청소년과 비급여가 급여로 편입되는 과정에서 피해를 막고자 했던 행보였고 결국 원하는 대로 됐다. 의사회 내에서의 지지도 행동으로 보여줬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번에 처음 도입되는 결선투표제는 자신에게 유리하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기호 2번 유태욱 후보는 투쟁이 필요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사회적 연대를 통해 사전에 교감하는 고도의 정치 행위를 전개할 예정이다. 의사결정시스템을 빨리 만들어 회원의 뜻을 물어야 한다. 모든 직능, 직역 회원들과 함께 하며 지속적인 논의를 해야 한다. 최고위원회에서 의협 숙원사업에 대한 아젠다 및 키워드를 찾아 화두를 던져야 한다. 현 집행부에 대의원회 선출직 부회장으로 참여했지만 집행부로 패싱 당했다. 회원들을 위해 나름대로 지속적인 활동을 전개했다고 소개했다. 한방약침 국회청원, 조민 관련 윤리위 제고, 전공의 문제 1인 시위 등이다. 이젠 팀플레이가 중요하다고 했다. 닥터 신협, 의사 연금 등의 공약에 대해서는 금융 서비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지금 투자가 필요하다고 했다. 선거 행위를 통해 의협을 이끈다는 것은 상대방을 포용해서 인사해야 한다는 것이며 무소불위를 쓰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회비와 투표권은 별개라며 대의원회에서 해결되길 바란다고 했다.

기호 3번 이필수 후보는 현 집행부가 전체 회원을 대표하지 못했다고 했다. 회원 수 대비 이사진 구성에서 개원의에 치우쳐 있다는 것. 각 직역에 이사 배정을 균등히 하겠다고 했다. 탕평인사도 약속했다. 후보로 나선 6명 모두 훌륭하다며 함께 의료계 어려움을 극복해야 한다고 했다. 효율적인 회무 수행을 위해 사무국 개편도 예고했다. 최고의 인재를 모아 원 팀을 만들고 회원 권익을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자신의 강점으로 풍부한 회무 경험과 폭넓은 정치 인맥을 꼽았다. 교감, 소통, 협상 능력도 자신했다. 거대 여당을 상대로 실익을 챙길 수 있는 후보임을 강조했다. 고통 받지 않고 배고프지 않는 의협을 만들겠다고 했다. 총선기획단장을 맡아 최선을 다했지만 의사 출신 국회의원을 2명밖에 배출하지 못했다. 하지만 총선 공약에 이정표를 만들었다고 했다. 각 정당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했다며 대외협력위원회를 강화해 정치적 역량을 키우겠다고 했다. 적정진료를 위한 전달체계 마련에도 힘쓸 예정이다.

기호 4번 박홍준 후보는 모든 직역의 경험을 바탕으로 소통과 화합을 통해 ‘최강 의협’을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갈등과 분열 속 의료계를 화합하고 치유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자라고 소개했다. 국민들에게도 공감을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협 조직에 대해 효율성이 낮고 방만하며 소모적이라고 평가했다. 4차 산업시대에 걸맞게 미래지향적인 조직으로 개편하고 의협 존재 이유를 알리겠다고 했다. 대회원 서비스, 대정부 정책제안, 대국민 홍보 등 목적주의 부서 이름으로 바꿀 예정이다. 지난해 전국의사총파업 당시 진료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응급환자 3명이 와 긴급처방해준 것이라고 해명했다. 여하튼 회원에 불편을 드린 것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했다. 회무의 연속성과 발전성을 위해 약 25% 정도의 집행부 연임제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보험, 정책 분야는 지속성이 필요하다는 것. 대국회 활동도 연속성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능력과 열정이 있는 모든 분을 모시겠다고 했다.

기호 5번 이동욱 후보는 협상과 투쟁 중 하나를 고른다면 투쟁을 택했다. 현 집행부는 즉흥적이고 로드맵이 없었다고 했다. 집행부 초기에 비판적 목소리를 냈지만 변화가 없었다. 그래서 의협 부회장직을 사퇴한 것이라고 했다. 투쟁에 성공하려면 모두가 하나 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누가 회장이 되더라고 충분히 공감하는 투쟁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평소에 조직을 잘 갖춰야 한다고 했다. 의료계 대표는 회원을 위해 존재해야지, 집행부를 위해 존재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했다. 지난 총파업 투쟁의 실패를 타산지석으로 삼겠다고 했다. 의협 조직도 효율적이고 역량 중심으로 개편하겠다고 했다. 경기도의사회 공적마스크 횡령 의혹에 대해서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문제가 없으니 해결할 것도 없다는 것. 문제제기 자체가 문제라는 입장이다. 의사면허 상호 인증제 추진에 대해서는 국제적 교역이 필요하다며 좋은 여건을 찾아가게 해야 우리의 처우도 개선될 것이라고 했다.

기호 6번 김동석 후보는 ‘의사의 귀환’을 약속했다. 의사답게, 의협답게 만들겠다는 포부다. 의료사고처리특례법 제정을 최우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의사가 진료행위로 인해 구속되는 것은 막아야 한다. 의협이 대정부, 대국회 협상 파트너로 생각하게 하고, 국민을 설득시키면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보여주기식 아닌 전략과 전술이 있는 투쟁을 강조했다. 협상을 위한 투쟁이 돼야 한다. 의사들이 왜 투쟁하는지 국민에게 전해야 한다는 것. 회장 출마도 지난 총파업 실패 때 결심한 것이라고 했다. 현 집행부의 실책은 정부, 여당과도 협조해야 하는데 야당만 접촉한 것이라며 이런 행보는 바뀌어야 한다고 했다. 회장이 되면 집행부의 힘을 빼겠다고 했다. 모든 걸 산하단체에 위임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이 회무를 집행하는 조직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의협은 큰 틀만 담당하고 위상에 맞게 행동할 예정이다. 합리적 협상력과 성공한 투쟁 경험을 설명하며, 믿고 맡길 수 있는 후보는 자신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