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개골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 특허 등록
상태바
‘슬개골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 특허 등록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0.11.1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칠곡경북대병원 영상의학과 이도병 방사선사
안정적인 검사와 정확한 영상구현 위해 고안
이도병 방사선사
이도병 방사선사

칠곡경북대학교병원 영상의학과 이도병 방사선사가 개발한 ‘슬개골 영상 진단을 위한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가 2020년 11월 4일자로 특허 등록됐다.

이 특허는 ‘슬개골 영상 진단을 위한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 및 이를 이용한 방사선 촬영 방법’이라는 명칭으로 등록됐으며, 슬개골 골절이나 탈구 등으로 무릎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보다 안정적으로 검사하고 정확한 영상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됐다.

슬개골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는 슬개골의 반측면상과 탈구 및 아탈구의 변위 정도를 진단하고 골절 여부와 슬개·대퇴관절면의 뚜렷한 형태가 잘 관찰되도록 접선축 방향(tangential axial view) 촬영을 시행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기존의 엎드린 자세로 촬영하는 방법에서 바로 누운 자세로 촬영 가능하게 해 환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영상 화질을 향상, 슬개·대퇴관절의 협착, 마모 등이 잘 나타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번에 개발된 슬개골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에 관한 연구는 등재학술지 의공학회지(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41권 8월호에 ‘슬개골 엑스선 영상 촬영을 위한 보조기구의 개발과 활용’이란 주제로 게재됐다.

이도병 방사선사는 “아픈 환자들을 위해 개발한 장비가 특허를 획득해 매우 기쁘고 감사하다. 더 나은 의료 장비와 방사선 촬영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현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며 “개발된 촬영보조기구가 병원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돼 많은 환자들이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방사선사의 특허는 2016년에 획득한 ‘어린이를 위한 방사선 촬영 보조기구 및 장치’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보조기구를 이용한 촬영
보조기구를 이용한 촬영
촬영보조기구를 이용한 촬영
촬영보조기구를 이용한 촬영
기존의 일반 촬영
기존의 일반 촬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