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 국시 사태, 차분하게 풀 문제”
상태바
“의대생 국시 사태, 차분하게 풀 문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0.11.0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 현안 국시 말고도 많아…포괄적인 설문조사 실시할 터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 의료계 리더들 이번을 계기로 생각해야

“의대생 국시 재응시 문제 등 차분하게 생각하고 풀어야 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민석 위원장(더불어민주당·사진)이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문제 등 최근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의 행보에 우려스럽다는 반응을 보이면서도 차분하게 풀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김민석 위원장은 11월 2일 오후 국회 전문기자협의회와 만난 자리에서 의협 최대집 회장이 SNS에 올린 글을 보고 자신이 반박을 하게 된 것은 ‘사고를 세게 칠 것 같은 느낌’이 들어 정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한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의정협의를 위한 합의 자체에 국시를 선결조건으로 한다는 것은 것은 없었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선결 조건을 이야기해서 그것이 안되면 의정협의체를 거부하겠다고 이야기를 하는 것은 합의 정신이 애초부터 깨지게 되는 것이고, 또 집단행동, 이렇게 특단의 조치,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게 맞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우려했다.

이어서 김 위원장은 “마치 뭔가 진전이 있는 것처럼 당정청 합의라는 표현을 써서 아주 구체적인 시기까지 이야기하는 것은 그야말로 내부용으로 이야기 한 것으로 사실 없는 이야기를 하니까 국민들은 혼란스러울 것”이라며 “이것은 문제가 심하다고 생각돼서 제가 이것은 언론플레이고, 자작극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하면 절대 안 된다고 이야기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항간에 들리는 이면합의 이야기에 대해서도 전혀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병원협회 정영호 회장과 의협 최대집 회장이 취임한 이후 지난달에 국회를 방문해서 만났었다. 그때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시려고 해서 제가 오늘은 이런 이야기를 할 자리가 아니라고 말씀을 드렸더니 끝나고 나서 의대생 국시 사과는 없다는 이야기를 해서 같이 그런 이야기를 나눴느냐? 합의를 했냐?는 내용으로 한참 언론의 전화를 받아 사실 조금 황당했었다”면서 “전혀 나오지 않은 이야기를 그렇게 했지만 본인 생각이야 언론에 이야기할 수 있는 거다 생각해 그냥 넘겼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면 합의가 있었다면 최 회장이 공개해야 하는데 못하지 않나? 뭔가 있었다면 지금쯤 누군가는 나와서 이야기를 해야 하는데 없다”면서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 자체가 사실은 본인이 스스로 그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할 내용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의대생 국시 문제에 대해 국민의 마음이 바뀌어야 하는데 의협에서 판을 깨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시 해결만 생각해야 하는데 회장이 광을 내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김 위원장은 “국민들은 바보가 아니다. 의료 인력 수급에 차질이 생긴다는 것을 왜 모르겠나? 이 문제를 푸는데 있어 새로운 변화가 없으면 이 문제는 어떠한 방향으로도 방향을 틀기가 어려운 것”이라면서 “그런데 거기다 대놓고 마치 밥상 엎고 집 나간 자식이 나 저항하는 시간에 밥 안 차려놓으면 내 얼굴 못 볼 줄 알아라는 식으로 이야기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번에는 조금 봐 달라고 부탁을 해야 할 판에 협박을 하느냐고 국민들이 생각하게 만드는 거다. 이른바 최 회장과 같은 의료계 대표분들이 상황의 본질을 이해해야만 이 문제가 풀린다”고 충고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실제로 의대생들은 조금 억울한 면이 있다. 시험은 봐야 하는 데 대리사과 한다니까 코미디 같고 자신들을 설득하는 것도 없이 하니까 일각에서는 저거 그냥 이른바 면피용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면서 “조직의 리더는 못 이기는 척하고 달래거나 의견 재청취를 해서 정말 시험을 안봐도 좋은지 물어야 하는 하는데 의협도 의대생 지도부도 못하고 있다. 계속해서 병원장만 나서서 뭐라 그러고 의대생들 입장만 난처해 지고 있다. 선배들이 총대를 메지도 않으면서 말이다. 차분하게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김 위원장은 보건복지위 차원에서의 여론조사를 통해 다양한 보건의료 현안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구과제를 위한 복지위 자체 예산을 활용하겠다는 의미다.

김 위원장은 “의대생 국시, 의정협의 말고도 이번 국감에서 제기된 의사면허 관리, 부실 외국 의대 졸업자에 대한 의사 자격 문제 등 의료계 이슈가 많이 있다”면서 “의사 국시가 당사자에게는 큰 문제지만 냉철하게 보면 그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현안에 대한 포괄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국민의 여론을 살펴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