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독약침, 통증치료효과 국제적 입증
상태바
봉독약침, 통증치료효과 국제적 입증
  • 박현
  • 승인 2006.04.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ain research 게재, 류머티스관절염에 있어서
경희대학교 동서신의학병원 관절ㆍ류머티스센터 백용현ㆍ박동석 교수(한방침구과) 연구팀이 최근 관절질환의 대표적 한방치료수단인 봉독약침의 류머티스 관절염 통증치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해 권위 있는 국제 전문학술지(SCI)인 "brain research(2006년)"에 그 결과가 게재됐다.

이미 지난 2005년 전침의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치료효과를 "brain research(2005년)"에 게재한 바 있는 연구팀은 논문에서 류마티스관절염 동물 모델에 봉독약침과 전침치료가 뛰어난 진통효과를 나타냈으며 이러한 진통효과는 특수한 진통기전을 통해 발휘됨을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그 동안 한방에서는 관절ㆍ류머티스질환의 치료에 있어 봉독약침과 전침을 대표적 치료수단으로 사용해 왔다. 이번 논문을 통해 봉독약침과 전침의 류머티스관절염 치료효과가 국제적으로 인증돼 앞으로 관절·류머티스질환의 치료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백용현ㆍ박동석 교수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류머티스관절염에 대한 봉독약침 및 전침치료의 뛰어난 통증치료효과를 확인했으며 관련 진통기전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 류머티스관절염과 같은 만성염증성통증에 대한 봉독약침치료의 강력한 통증치료효과는 특수한 인체 내 통로(alpha(2)-adrenergic receptor)에 의해 매개됨을 입증했다.

또한 전침치료의 진통효과는 인체 내 특수한 통증제어물질(아세틸콜린과 세로토닌)을 조절하는 통로(muscarinic cholinergic receptor, 5HT receptors)의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연구를 통해 입증했다.

이러한 사실은 그 동안 경험적으로 인식되어 왔던 봉독약침 및 전침치료의 관절염치료 효과가 과학적으로 입증되면서 전 세계의 공인을 받았음을 의미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