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지랩, 코로나 치료제 ‘나파모스타트’ 국내 임상 착수
상태바
뉴지랩, 코로나 치료제 ‘나파모스타트’ 국내 임상 착수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0.07.30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대병원 등 전국 10곳서 100명 대상 2상 진행 나서

뉴지랩은 경상대학교 배인규 교수팀이 7월 27일부터 서울의료원에서 임상 환자에 대한 ‘나파모스타트’ 약물 투여를 시작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로써 렘데시비르 보다 600배 뛰어난 효능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코로나19 치료후보물질 나파모스타트의 국내 임상이 본격화되고 있다.

과학기술정통부 R&D 사업인 ‘국민 생활안전 긴급 대응 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상은 경상대학교병원 감염내과 배인규 교수를 총괄책임으로, 뉴지랩과 씨엔알리서치가 공동연구기업으로 세부과제를 담당하고 있다.

배 교수팀은 이미 지난 4월 17일 식약처로부터 임상2상 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참여 병원들은 IRB(기관생명윤리위원회)를 마치고 임상 투약을 준비해 왔다.

100명이 참여하게 될 이번 임상2상은 1년간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해외에서의 동시 임상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상시험에 참여하는 의료기관은 경상대병원을 중심으로 서울의료원, 중앙대병원, 충남대병원, 충북대병원, 부산대병원 등 10곳이다.

뉴지랩 한신영 이사는 “이번 주부터 환자를 대상으로 약물 투여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예정으로 투약시점부터 약 1개월 안에 치료효과에 대한 트렌드 예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공동연구 기업인 씨엔알리서치 윤병인 상무는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도 치료제는 필요하다”며 “치료제 개발은 국가적으로 가장 시급한 사항으로 임상시험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파모스타트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물질로 본격적으로 부각되면서 일본에서는 오노약품 등이 임상을 진행 중이며 미국 등 해외 여러 국가들도 유효성 연구 및 임상실험이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국내외에서 코로나 치료제 개발 속도전이 진행되는 가운데 나파모스타트 국내 임상 환자 투여가 이루어지면서 경상대-뉴지랩팀은 치료제 개발에 한 발 앞서나갈 수 있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