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논문 내과학회지에 게재
상태바
간호사논문 내과학회지에 게재
  • 김명원
  • 승인 2006.04.20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병원 중환자집증치료실 신은숙 간호팀장
대한내과학회지 4월호에 전남대병원 내과계 중환자 집중치료실 신은숙 간호팀장의 논문 "관상동맥 집중치료실 입원환자의 예후 및 사망예측인자 분석"(교신저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이 게재돼 눈길을 모으고 있다.

우리나라 의학학회 가운데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한내과학회의 학회지가 지난 1949년 발간된 이래 간호사 논문이 실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은숙 팀장의 이번 논문은 2002년 1월부터 2004년 6월까지 2년 6개월 동안 2천81명의 관상동맥 집중치료실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사망예측인자를 고찰한 연구결과다.

이 연구에서 신 팀장은 심장기능이 낮고, 관상동맥 중재시술을 받지 못한 경우, 그리고 심근 효소치가 상승한 경우 사망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 연구로 앞으로 관상동맥 입원환자의 사망률을 낮추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기간동안 전남대병원에서 관상동맥질환으로 입원치료를 받은 환자의 생존율은 92.6%로 매우 높은 생존율을 보였다.

전남대병원 심장센터는 2005년에도 심도자실 정선영 간호사가 대한순환기학회지 7월호에 최초 간호사 논문 게재 성과를 올린 데 이어 이번 대한내과학회지에도 간호사 최초논문 게재라는 기록을 남기게 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