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필요
상태바
최소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20.03.01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들 코로나19 급속확산 극복 위해 전국민 참여 필수
환자분류, 입퇴원 기준 재조정 및 임시 병원시설 확충 시급

코로나19 확진자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다는 전문가의 제언이 잇따르고 있다.

김동현 한림대 사회의학교실 교수, 이왕준 명지병원 이사장, 엄중식 가천의대 감염내과 교수, 박광식 의학전문기자 등은 2월29일 ‘코로나19 급속 확산,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방송된 심야토론에서 공통된 의견을 밝혔다.

전문가들은 감염병 확산을 차단하는 단계에서 이제는 완화 전략을 펼쳐야 하는 시기라고 입을 모았다.

바이러스 전파 확산을 막기 위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소 2주간 집중적으로 하고, 조기 진단과 치료로 사망자와 중증도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모임은 피하고 행사나 집회는 가급적 자제해야 한다. 그래야 건강한 사회를 되찾을 수 있다.

더 이상 정부에 맡겨 놓고 따르는 것이 아닌 국민 모두가 방역의 주체가 돼야 한다.

감염병 고위험군에서 사망자가 속출하다 보면 의료체계가 무너져 다른 질환자도 사망할 수 있는 심각한 시기가 올 수 있기에 국민들의 동참과 시민사회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다.

확진자 급증은 유증상자 전수조사에 따른 결과이며, 신속한 진단이 피해를 줄이는데 효과적이라고 했다.

지금이야말로 방역 대응 터닝 포인트라며 더 늦어지면 감당하기 어렵다. 현장의 의료진을 응원하고, 방역당국에 신뢰를 보내야 한다.

확진가 급증에 따라 환자 분류와 입퇴원 및 격리기준에 대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코로나19는 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의 경우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한정된 음압 및 격리 병실에는 중증질환자를, 임시 병원시설을 마련해 경증환자의 증상 변화를 모니터링 해야 한다는 것.

전문가들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신속한 의사결정과 관리체계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