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계, 유일한 돌파구는 "신약개발"뿐
상태바
제약계, 유일한 돌파구는 "신약개발"뿐
  • 최관식
  • 승인 2004.10.28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비 확대 및 규제 완화 등 신약개발 지원 방안 정부에 건의
제약계가 신약개발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정부에 자금 지원 확대와 함께 정부지원 자금의 인건비 사용 등 규제를 대폭 완화해 달라고 요청해 관심을 끌고 있다.
외국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지만 천문학적인 액수의 비용이 투입되는 신약 개발은 먼 남의 나라 일처럼 여겨져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 제약계는 그 어느 때보다 신약개발에의 의지를 강하게 표출하고 있어 보건의료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제약협회는 28일 국무조정실에 제출한 "제약산업의 R&D 지원에 대한 개선방안"에서 "10조원 이상의 경제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적 신약개발을 위해 정부지원자금을 대폭 확대해 달라"고 건의했다.
제약협회는 이 건의문에서 △임상시험단계 지원 확대 △성공불 융자금제도 수립 △연구인력 인건비 인정 △부처별 지원분야 전문화 등을 통해 제약업계 연구개발업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아울러 요청했다.
이 자료에서 제약협회는 "세계적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현 정부지원 연구개발비는 너무 적은 수준"이라며 "매년 2∼3개의 가능성 있는 후보물질을 도출해 과제 당 연구개발 단계별로 50억∼20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속 지원하는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연구개발비 지원방안과 관련해서는 개발 초기 단계 지원에 그치지 말고 연구비의 대부분이 소요되는 임상시험단계에 자금지원을 집중시켜 줄 것을 주문했다.
이와함께 신약개발에 따른 비용 부담이 큰 점을 감안해 개발에 실패할 시에는 융자금을 면제해 주는 성공불 융자금제를 도입한다면 제약산업의 R&D 활동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제약협회는 "특히 정부 R&D 지원금은 연구인력 인건비로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나 연구개발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우수 연구인력 확보라는 점을 감안해 R&D 지원금의 30∼50%를 연구인건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아울러 요청했다.
이밖에 부처간 중복 조정 차원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범 부처 차원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부처별로 기초연구, 창약 및 전임상, 임상연구 등으로 지원분야를 전문화, 자금 지원의 효율성을 높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약협회는 "차기년도 사업시행계획을 사전에 예고하고, 과제선정 평가 시 산업계의 참여를 확대하는 등 지원절차도 개선해 기업의 인력 및 시간낭비를 최소화해 줄 것"도 함께 제안했다.
이번 건의와 관련해 제약계 관계자는 "LG생명과학의 "팩티브"가 최근 FDA 승인에 이어 본격적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하는 등 우리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다"며 "의약분업 이후 OTC 시장의 퇴조와 함께 다국적제약사의 오리지널 제품에 밀려 국내 제약사의 위기의식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신약개발을 유일한 돌파구로 인식하고 있는 듯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