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리카, 범불안장애 치료제 승인
상태바
리리카, 범불안장애 치료제 승인
  • 박현
  • 승인 2006.04.04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서 신경병증 통증 및 간질치료외 적응증 추가
화이자는 최근 국내 출시된 신경병증성 통증 및 간질치료제 "리리카"(성분명 프레가발린)가 범불안장애(Generalized Anxiety Disorder: GAD) 치료제로 유럽위원회의 승인을 받았다고 발표했다.

리리카의 이번 승인은 약 2천명 이상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5차례의 무작위 이중맹검 임상시험에 근거한 것으로 연구에 따르면 리리카가 범불안장애 치료제로 효과를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치료를 시작한지 빠르면 일주일 내에 우울이나 공황증상과 같은 정신적 증상이나 근육통, 두통과 같은 신체 증상을 모두 완화시키는데 있어 효과를 보인 것.

런던대학의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인 스튜어트 몽고메리 박사는 “범불안장애는 개인의 일상생활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만성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치료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고 “리리카를 통해 범불안장애 관련 다양한 정신ㆍ신체적 증상들을 완화시킬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리리카는 미국에서 당뇨병성 신경병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및 부분 발작 간질의 보조요법으로 허가됐고 최근에 국내에서도 출시됐다.

리리카는 알파2 델타 단백질에 선택적으로 결합해 신경세포의 기능을 정상세포 수준으로 복구해 주는 작용기전을 지니며 미국 이외에 60여개국 이상에서 간질의 보조제와 말초 신경병증성 통증, 당뇨병성 신경병증, 대상포진 후 신경통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신경병증성 통증치료제로 허가를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