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지향 병원조직구조는 이렇게
상태바
미래지향 병원조직구조는 이렇게
  • 김명원
  • 승인 2006.02.2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요구 수용할 조직체계 갖춰야
시장 개방 등 병원경영 환경이 급변하는 가운데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병원 조직 구조의 개선 방향이 제시돼 병원계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향후 병원 조직은 종전의 비대한 조직에서 벗어나 간소하고 유연한 조직으로 탈바꿈해 고객중심과 학습조직 및 네트워크 등을 지향하는 조직 구조를 변화의 지향점으로 삼아야 경쟁력을 유지하거나 확보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다.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김기철 사무총장의 건양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우리나라 종합병원의 조직구조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에서 병원 조직 구조의 발전적 모형을 제시됐다.

이 논문에서는 우선 극심한 의료시장 경쟁을 극복하기 위한 조직구조를 갖추기 위해서는 마케팅부서의 신설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마케팅부서 신설은 기존의 시장에 대한 마케팅 이상으로 새로운 시장의 창출과 비 고객을 고객으로 삼기 위한 전략 수립 및 실천에 필수적이다.

또한 민간보험 도입에 대응해 보험회사와의 계약관계에서 환자관리에 이르는 행정적 법적인 모든 문제를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민간보험관리부서를 별도로 설치해야한다고 밝혔다.

소비자 중심의 조직구조와 관련해 이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 병원의 조직구조 시스템은 외래환자에 대한 관리가 미흡하다고 지적하고 철저한 고객중심 조직구조를 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병원이 진정한 소비자 중심의 조직구조로 탈바꿈하기 위해서는 고객지원부서와 마케팅부, 서비스개선팀 등을 신설하여 다양한 고객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조직으로의 개편이 필수적이다.

의료원의 경우는 통합관리부서와 B2B 부서 등 산하병원들간 시너지효과 발휘를 담보로 하는 부서를 신설해야 한다.

현재 기획실이나 구매부서 등이 각 병원 단위 조직에서 의료원 체제로 편입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경향은 의료원 산하 병원들의 원가절감 등을 통한 경영효율화를 실현함과 동시에 의료원 차원에서 계열병원과 협력병원들간 진료전달체계 구축, 의대 및 연구소와의 산학합동 강화, 병원과 첨단의료기기 및 생명공학 분야와의 네트워크화 등을 통한 의료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이 논문은 질병구조 변화와 대응하여 질환중심의 센터와 데이 케어 센터 등 진료부분 조직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인터넷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인터넷 진료부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향후 종합병원의 조직구조의 발전적인 모형으로 이 논문은 의료원 체계를 들며 의료원은 산하계열병원들의 주요 기능 통합 조정, 진료전달체계 구축, 의대 및 연구소와의 산학협동 확대를 통한 신의료기술 개발, 의료 클로스터 구축을 통한 네트워크화 실현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논문은 병원조직 구조에 대한 전문가집단의 의견을 파악한 결과 시대적 흐름이 고객중심 마케팅을 강조하고 있었으며 외부환경이 어떤 형태로 변화해도 병원 조직구조에서 진료조직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즉 병원조직 개편의 핵심은 병원진료 프로세스를 고객중심으로 하는 진료부문이라는 것.

미래의 병원 조직모델을 제시한 이 논문은 종합병원이 △의대와 부속병원간, 의료원과 단위병원간 또는 병원장과 전문센터장간 기능분할과 권한 이양 △철저한 고객중심의 조직구조 구축 △전문경영인제도 도입 △의료산업화 기반 구축 △블루오션 전략 수립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시스템을 갖출 것을 제언했다.

이 논문은 향후 병원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변화요인을 정하고 병원경영자집단, 연구집단, 정책집단 등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워크숍과 의견조사를 통해 종합병원조직의 발전적인 모형을 국내 최초로 제시한 논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