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안전지대 프로그램 실시
상태바
혈압안전지대 프로그램 실시
  • 박현
  • 승인 2006.02.21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바티스, 고혈압환자 교육프로그램
노바티스가 전 세계적으로 진행하는 고혈압환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인 혈압안전지대가 국내 고혈압환자들을 위해서도 실시된다고 한국노바티스 (대표 피터 마그)가 밝혔다.

혈압안전지대는 고혈압환자들이 정상범위(혈압 안전지대)의 혈압유지에 필요한 고혈압 교육 및 관리 수단과 지원을 통해 환자들이 정상 혈압을 유지하고 활동적인 삶을 추구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심혈관계 건강유지의 필수요건은 건강한 혈압 유지이다. 노바티스는 고혈압환자들이 심혈관안전지대에 도달하기 위한 조건으로 이상적인 혈압의 범위를 140/90∼120/80 mmHg 또는 그 이하로 정의하고 있다. 정확한 혈압 목표치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혈압을 정상 범위로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 필수적이다.

즉 원활한 혈류 유지를 비롯해 뇌, 눈, 심장 및 신장 등의 주요 장기에 혈액 전달을 하는 심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이들 주요 장기의 손상을 예방하도록 돕는다. 고혈압환자들이 목표 혈압치에 도달, 지속적으로 유지함으로써 혈압안전지대에 머물게 될 때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목표혈압치에 도달하고 유지함으로써 뇌졸중, 심근경색, 심부전 등의 합병증들을 예방할 수 있다. 이런 혈압 수치조절을 위해서는 △꾸준한 약물 복용 △운동/식생활 개선 △혈압의 주기적인 측정 및 관찰이 중요하다.

◆혈압 안전지대(CV Success Zone) 프로그램

최상의 고혈압 관리를 위해서 고혈압환자와 담당의사들이 직면하고 있는 복약순응도와 환자-의사간의 의사소통 문제점들을 인지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고혈압환자 10명 중 7명은 목표 혈압치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바티스의 혈압안전지대 프로그램은 고혈압환자들로 하여금 담당의사와 보다 긴밀하게 협력하도록 돕고, 환자 자신의 목표 혈압치에 도달하는데 있어 환자가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도록 유도하는 한편, 목표 혈압치를 유지하고 보다 건강하고 활동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혈압안전지대 프로그램은 환자들로 하여금 목표 혈압을 설정하고 목표 혈압에 도달하는 것과 목표혈압 유지에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환자교육과 수단을 지원한다. 또한 담당의사와 환자는 정기적으로 목표혈압치 도달 및 유지 등을 함께 중간 점검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환자에게는 가입 축하 선물(BMI 지수 및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위험도 측정표), 혈압기록수첩과 함께 교육용 책자, 무료 혈압계(선착순 1만 명 대상)가 지급된다.

혈압안전지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고혈압환자는 인근 지역 내과(종합 병원 제외) 주치의나 080-406-2580(월∼금, 9:00∼18:00)을 통해 참여 방법을 안내 받을 수 있다. 고혈압환자 혈압안전지대 가입은 4월 말까지.

한편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개원의는 노바티스 영업직원 또는 상기 고객센터를 통해 문의할 수 있으며 참여 의사들에게는 환자교육 자료들이 제공된다.

◆혈압관리 성공하기

이종구심장내과의원의 이종구 박사(심장내과 전문의)는 “환자와 담당 의사간의 긴밀한 협조 관계는 고혈압과 같이 약물치료, 식이요법, 운동 등을 병행해 장기간 관리해야 하는 심각한 질환치료의 성공에 핵심이다 ”고 강조했다. 환자와 담당의사 사이의 의사소통 증진이 치료개선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을 가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환자들은 현재 자신의 혈압치와 목표 혈압치를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환자들은 적절한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 받고, 자주 혈압을 재고, 약물을 꾸준히 올바르게 복용해야 한다. 미국의 경우 고혈압 치료제를 처방 받는 환자의 절반 정도가 치료 시작 1년 후 치료를 중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처방 받은 대로 약물을 복용하지 않음으로 인한 경제적인 손실은 매년 1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및 영국 등의 유럽에서 실시된 연구에서도 목표 혈압치에 도달할 경우 12억6천 유로 상당의 의료비 절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일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약물이 처방되고 환자들은 이들 약물들을 적절하게 복용한다면 보다 건강한 삶이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담당의사가 지시한 대로 환자들이 조금 더 쉽게 약물을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면 일부 환자의 경우 목표 혈압치에 도달하기 위해서 두 가지 항고혈압제가 필요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알약 두 알을 복용하는 것 보다 한 알로 된 복합제형을 처방하는 경우 환자들의 복약 순응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