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만족 위한 6시그마 본격추진
상태바
고객만족 위한 6시그마 본격추진
  • 박현
  • 승인 2006.02.14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당서울대병원, KT와 협력조인식도 가져

분당서울대병원(원장 강흥식)이 의료의 질 향상과 고객만족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시작을 공식 선언했다.

최근 대강당에서 열린 분당서울대병원 6시그마 프로젝트 출범식(6-Sigma Kick-Off meeting)에서 강흥식 원장은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고객만족을 위한 의료의 질 향상”이라며 “이번 6시그마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6시그마 프로젝트 출범식은 2006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리더를 임명하고 프로젝트의 성공을 기원하기 위해 열린 행사로 병원 집행부는 물론 교직원 300여명이 참석해 병원에서 처음으로 시작하는 6시그마 프로젝트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이날 출범식에서 분당서울대병원은 KT 이옥기 혁신기획실장, 경영혁신팀 황기현 상무, 홍순길 부장 등 많은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분당서울대병원에서 6시그마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KT에서 보유한 경영혁신 역량을 기반으로 협력한다는 골자로 협력 조인식을 체결했다.

또한 KT의 오덕영, 임성래, 윤능식 MBB를 분당서울대병원 시범 프로젝트 MBB(Master Black Belt)로 위촉했다. 3명의 MBB는 앞으로 분당서울대병원의 시범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지원을 하게 된다.

6시그마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2005년 하반기부터 삼성, LG, 포스코, KT 등 주요 혁신기업의 CEO 등을 초빙해 세미나를 개최하고 전 직원의 97.3%가 6시그마 사이버 과정을 이수함으로써 6시그마 추진기반을 조성해 온 분당서울대병원은 이미 6시그마를 성공적으로 도입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KT와 전략적 제휴를 맺음으로써 2006년 시범 프로젝트 수행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예상된다.

KT 이옥기 혁신기획실장은 “경기남부지역 의료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높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분당서울대병원이 이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수준에 도전하기 위해 6시그마를 도입하기로 한 것은 혁신의 파트너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며 “KT의 인적자원을 모두 동원해 분당서울대병원 6시그마의 동반자가 되겠다.”고 격려했다.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선정한 6시그마 시범 프로젝트는 ▲효율적인 간호업무 인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향상된 진료서비스 제공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정 진료대기시간의 달성 ▲응급실 체류시간 감소를 통한 최적화 응급 진료서비스 제공 등 모두 9가지. 6개월 동안 이들 9개 프로젝트는 Data에 근거해 고객중심에서 철저한 분석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는 최고 수준을 향해 도전하게 된다.

이들 프로젝트가 성공할 경우에는 종합병원의 고질적인 문제인 진료대기시간의 획기적인 단축을 비롯해 응급실 체류시간 감소, 간호업무 인계의 시스템화 등 "대한민국 의료계 혁신"으로 주목할 만한 성과가 기대된다.

6시그마 추진 TFT 팀장인 정진엽 진료부원장은 “우리가 처해있는 의료환경은 전쟁터와 같으며 고지를 먼저 선점하는 자에게만 생존이 허락된다.”면서 “6시그마는 교직원 모두가 살고 행복해지는 방법이며 우리의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변함 없이 6시그마를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현했다.

※행복한 일터를 위한 6시그마

이날 출범식을 위해 제작된 약 30분 가량의 영상물에서 강흥식 원장은 “6시그마가 단순히 병원에서 수익을 더 많이 내자”는 것이 아님을 강조했다. “6시그마는 고객과 우리 자신을 위해 업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쉽게, 편하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한 도구이며 6시그마는 고객에게는 더 좋은 병원, 교직원에게는 더 행복한 일터가 되는 지름길을 제시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6시그마란?

6시그마는 과거의 직관이나 경험에 의한 관리가 아니라 사실과 데이터에 기초해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일하고자 하는 방법론이다. 즉 △측정되지 않은 것은 개선되지 않는다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문제는 반드시 반복된다는 사고에서 출발한다.

6시그마 수준이란 100만개에서 오직 3.4개의 결함만이 발생하도록 거의 완벽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2006년 분당서울대병원에서 추진하는 9개 프로젝트가 모두 6시그마 수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2006년 분당서울대병원 6시그마 시범 프로젝트

1.효율적인 간호업무 인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향상된 진료서비스 제공
2.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적정진료 대기시간의 달성(전략프로젝트1)
3.응급실 체류시간 감소를 통한 최적화 응급진료 서비스 제공 (전략프로젝트2)
4.검사 대기시간 단축을 통한 고객 만족도 향상
5.무병장수를 위한 평생 고객건강관리 향상 방안
6.구매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구매기간 단축 및 물품 적시 공급
7.효율적 보험청구 시스템 개발
8.효율적인 폐기물 관리를 통한 친환경 병원조성
9.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통한 자원 및 환경보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