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WHO 공인 안전도시 추진
상태바
경남도, WHO 공인 안전도시 추진
  • 윤종원
  • 승인 2005.12.26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증을 수여하는 "안전도시"(safe community)를 추진키로 했다.

26일 도에 따르면 내년초 안전도시 만들기 기본용역을 발주하는 것을 시작으로 인증사업을 추진, 연구기관 지정과 네트워크 구축, 협약체결과 2008년 공인신청을 거쳐 2009년 WHO로부터 공인을 획득하기로 했다.

안전도시란 그 지역사회가 이미 완전한 안전을 확보했다는 의미가 아니라 지역공동체 구성원들이 사고로 인한 손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한다.

사고나 손상을 줄이기 위해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찾아내고 위험인자들을 분석하며 손상 예방 프로그램을 갖고 조직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관련 기관.단체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개념이다.

네트워크는 도청과 교육청, 경찰, 의료기관, 재난청, 보건소, 시민단체, 안전전문가에서부터 개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포괄한다.

안전을 위한 영역별 프로그램을 보면 교통안전의 경우 보행자 안전교육, 어린이 안전시트 보급, 오토바이 안전헬멧 착용 생활화, 연령별 안전프로그램 마련 등이다.

노인을 위한 낙상예방 홍보물 제작과 미끄럼방지 양말 보급, 균형감각 체조 보급, 화장실 안전손잡이 설치 등이 있고 가정에서의 심폐소생술 무료 교육 등이다.

어린이를 위해서는 안전주간 운영과 놀이를 통한 안전체험, 이동 안전교실, 보육시설 관리자 안전교육, 안전일기장 보급, 놀이터 안전메뉴얼 개발 등이 필요하다.

지역안전 측면에서는 자살예방센터와 24시간 긴급상담전화 운영 등이 있다.

도는 기본용역에 이어 내년 11월께 각종 손상과 사고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12월에는 WHO 안전도시 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 안전도시 인증사업 참여를 공식화할 방침이다.

현재 미국 댈러스와 캐나다 캘거리, 네덜란드 로테르담, 홍콩 텐문 등 7개국 83곳이 안전도시 인증을 받았고 국내에는 수원시가 2002년 처음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