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제학술지 논문 등재
상태바
[동정]국제학술지 논문 등재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9.12.18 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경기요양병원 정영석 한의과장의 연구논문이 국제 전문 학술지 APJCN[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IF:1.73)]의 최근호에 게재됐다.

연구주제는 ‘이상지질혈증이 있는 노인들에게서 관절염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생활환경적 요인들을 찾아본 단면연구’(Relationship of Sociodemographic and anthropometric charateristics, and nutrient and food intakes with osteoarthritis prevalence in elderly subjects with controlled dyslipidemia: a cross-sectional study)이다.

이번 연구는 관절염의 발생에 혈중 지질농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최신연구 결과에 따라 한국국민건강영양조사(KNHANES) 자료를 바탕으로 식이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혈중지질농도를 통제하여 관절염이 발생한 군과 발생하지 않은 군의 생활 환경적 특성, 영양소 및 음식 섭취상태를 비교 분석 한 연구이다.

이번 연구결과 관절염이 발생하지 않은 군이 평소 비타민 C, 해조류, 생선류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APJCN에 등재된 저널은 다른 SCI 저널에서 활발하게 인용되고 있으며, SCI 저널에 게재된 결과는 각 분야 학계에서 전문가에 의해 충분히 검토된 최신 연구결과를 수록한다.

그 결과 SCI 수록 논문수와 인용도는 국가 및 기관간의 과학기술 연구수준을 비교하는 지표로 활용된다.

정영석 한의과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학술활동과 연구발표로 한의학 연구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