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피토, 심혈관계 사건재발 감소
상태바
리피토, 심혈관계 사건재발 감소
  • 박현
  • 승인 2005.11.18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발작 환자 투여시 심바스타틴보다 유의하게
리피토(아토르바스타틴 칼슘)가 심장발작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 투여됐을 때 심바스타틴에 비해 심장발작, 뇌졸중 또는 혈관재성형술과 같은 심혈관계 사건을 유의하게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DEAL(Incremental Decrease in End Points Through Aggressive Lipid Lowering) 연구결과로 최근 미국심장협회연례 회의에서 발표됐으며 JAMA의 이번 주 판에서도 보고됐다.

리피토 복용환자의 경우 심장질환관련 사망, 심장발작 및 심정지의 주요 관상동맥 사건이 심바스타틴 복용군에 비해 11% 감소했다.(p=0.07)

또한 리피토군은 심바스타틴 복용환자에 비해 비치명적인 심장발작이 17%, 주요 심혈관계 사건은 13% 유의하게 낮았다.

주요 심혈관계 사건은 주요 관상동맥 사건과 뇌졸중을 포함한다. 리피토와 심바스타틴 복용 환자군에 부작용 발현율은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5년간 진행된 IDEAL 연구는 이전에 심장발작을 일으킨 적이 있는 평균 연령 62세의 환자 8천888명에게 리피토(80mg) 또는 심바스타틴 상용량(20mg 내지 40mg)을 투여해 보다 집중적인 LDL 콜레스테롤 저하요법이 심혈관에 부가적인 이점을 제공하는지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존 진행된 스타틴연구와는 달리 IDEAL 연구 참여환자의 대부분은 연구 참여 전에 심장발작이나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스타틴 약물, 베타차단제, 아스피린을 복용 중이었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의 평균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122mg/dL이었다.

스타틴 약물의 사망률 저하 혜택을 입증한 기념비적인 최초 스타틴 연구인 4S(Scandinavian Simvastatin Survival Study)의 주요 연구자이자 IDEAL 주요 연구자인 노르웨이 오슬로의 울레발대학병원 예방의학센터의 책임자 테르제 페더슨 박사는 “IDEAL 환자들 대부분은 연구에 참가하기 전에 심혈관계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요법을 받고 있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리피토를 통한 집중적 지질 저하요법이 심바스타틴 상용량에 의한 치료 요법과 비교할 때 심장발작, 뇌졸중 또는 관상동맥 우회술 등의 심각한 사건이 재발하는 위험을 유의하게 저하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