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수행기관 선정
상태바
응급실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수행기관 선정
  • 한봉규 기자
  • 승인 2019.07.01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살. 자해시도 환자들 정신건강의학과 치료 연결 도움

천향대학교 서울병원(원장 서유성)이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 신규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은 응급실을 내원한 자살·자해시도 환자들이 정신건강의학과 치료로 연결될 수 있게 도와주는 사업으로 2013년부터 정부가 시행하고 있다.

사업선정은 응급실 내원 환자들 중 자살·자해 환자수 비율이 높은 병원을 우선 선정하는데 2017년 국가응급환자진료정보망(NEDIS) 통계결과 우리나라 전체가 0.49%, 순천향대학병원은 0.96%로 높은 비율을 보여 선정됐다.

이로써 순청향대학교 서울병원은 6월부터 국가보조금을 지원받아 정신건강의학과 소속으로 정신보건 사회사업가 또는 간호사 2명을 새로 채용하고 이들이 응급실에 오는 환자들과 직접 소통하며 필요한 평가를 시행하게 된다.

또 추후 외래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필요한 경우 입원 치료와 사회·경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할 예정이다.

이연정 순천향대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전년 대비 2017년도 서울특별시의 자살률은 감소했지만 용산구는 상승했고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에서 4번째로 높은 사망률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 교수는 “자살시도자의 자살 사망률을 살펴보면, 1년 내 1.8%, 1~4년 내 3%, 4~9년 내 3.4%, 9년 이상 6.7%에 이른다.”며 “전체 자살 사망자의 25~50% 정도는 이전에 자살 시도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자살시도자는 결국 자살로 사망할 위험이 높아 병원을 찾은 자살 시도자들이 자살로 이어지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