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슬관절 치환술 연구 국책과제 선정
상태바
맞춤형 슬관절 치환술 연구 국책과제 선정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9.06.29 0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인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교수

고인준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정형외과 교수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개인기초연구사업 수행자로 선정됐다.

국책 과제 수행 과제명은 ‘하지의 내반 변형이 정상 및 무릎 관절 치환술 후 생역학에 미치는 영향–시신 실험 연구’로 고인준 교수는 무릎 관절 운동 모사 시스템과 동작 분석 시스템을 구축해 수술 전 무릎 생역학을 분석하고 고식적 무릎 관절 치환술과 환자 맞춤형 무릎 인공 관절 치환술의 생역학을 비교 분석할 예정이다.

이번 국책 과제 선정은 고 교수가 그간 연구해 온 환자 맞춤형 무릎 관절 치환술의 기초 연구 및 컴퓨터 시뮬레이션 연구 결과와 경험을 인정받아 이뤄졌으며 약 1억원의 연구비가 지원된다.고인준 교수는 “이번 연구는 최근 정형외과 기초연구 분야에서 주류를 이루는 세포단위의 연구에서 벗어나 실제 슬관절 치환술을 시행하는 의사들이 관심을 갖는 관절 역학 분야 생체역학 연구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기본적 연구형태는 시신 실험이지만 인체의 하지운동을 모사하는 시스템과 동작 분석 시스템은 이미 세계적 수준에 올라 있으며 추후 인공지능을 접목해 관절의 생역학 분석 및 예측 분야를 더욱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고 교수는 무릎 인공관절 치환술 분야 권위자로 수술 후 통증 및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수술법을 개발하고 환자 맞춤형 통증 관리와 수술로 좋은 결과를 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