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돗물 불소화 찬반양론 팽팽
상태바
인천 수돗물 불소화 찬반양론 팽팽
  • 윤종원
  • 승인 2005.11.14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조례안 상정 잠정 유보키로
인천시의회는 11일 오후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에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에 관한 시민토론회"를 열었다.

시의회가 관련 조례 제정을 위해 개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전문가, 시민단체 사이에서도 수돗물 불소화에 대한 찬반 양론이 극명하게 엇갈렸다.

김진범 부산대 치대 교수는 "수돗물 불소화는 적정 농도를 유지하면 치아건강을 위해 바람직하다는 게 학계의 의학적 결론"이라며 "불소가 암이나 골경화증, 골절 등을 유발해 인체에 유해하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이미 국제암연구기구(IARC) 등을 통해 보고돼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수돗물에 적정한 불소를 첨가하는 것은 의료행위가 아니라 보건행위이며, 불소가 든 수돗물로 충치 예방을 하려는 사람들의 권리도 존중되어야 하기 때문에 무조건 넣지 말라고 하는 것은 자유권의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김종철 녹색평론 발행인은 "복지 선진국인 서유럽 전체의 불소화율이 2%에 불과한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수돗물 불소화를 시행중인 미국의 영향력 아래 있는 세계보건기구(WHO) 등 보건당국이나 주류 의학체제가 펴내는 공식 문헌으로는 불소화 문제에 대한 진상 접근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김 발행인은 "불소화된 식수는 장기적으로 섭취하면 둔부골절이나 골육종, 면역체계 손상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나오고 있다"면서 "개개인에게 선택권을 허용하지 않고 몸안에 축적되는 화학물질을 수돗물에 첨가해 원하지 않는 수많은 사람에게 음용을 강요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토론에 나선 김유성 인천시민불소모임 대변인은 "어떤 물질이건 양에 따라 몸에 유익하거나 해로울 수 있는 것"이라며 "충치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을 생각한다면 소수의 선택권을 위해 다수의 건강권을 포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박병상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장은 "모든 시민들이 마시는 수돗물은 안전이 우선이며 독극물인 불소를 넣기 보다는 시민들 스스로가 치아를 상하게 하고 성인병을 증가시키는 단것의 지나친 섭취를 삼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14일부터 열리는 시의회 정례회에 의원발의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 조례안을 상정할 예정이었던 안병배 시의원은 이날 "시민 여론조사와 지역사회의 충분한 합의가 필요하다"며 잠정 유보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