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 공동 발간
상태바
‘제8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 공동 발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9.01.29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상관련 부처 및 기관 산재된 통계 유기적으로 연계해 통합적인 정보 제공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2018년 12월 여러 기관과 협업해 ‘제8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공동으로 발간했다고 1월29일 밝혔다.

국가손상종합통계는 다양한 기관에서 생성되는 손상관련 자료를 통합·표준화해 자료 간 비교가 원활하도록 만든 우리나라 전체 손상의 규모와 특성이 반영된 통계로 2010년 제1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시작으로 매해 발간하고 있다.

2018년 제8차 통계집은 손상의 발생부터 구급대 이용, 응급실/외래방문, 입원, 사망까지의 자료를 체계적·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전체 손상과 특정 손상을 나눠 통계결과를 제시함으로써 전체 손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손상의 규모와 특성을 함께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통계집은 손상 현황과 연관된 통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해 통계 간 비교가 쉽도록 했으며,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기 위해 자해/자살 손상 내용을 추가했다.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중앙지원단 송경준 교수는 “여러 기관이 협력해 발간하는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통해 각 기관별로 산재돼 있는 손상통계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게 됐다”면서 “근거기반의 손상 예방정책 시행을 지원함은 물론 미래 안전사회를 지향하는 손상 분야 빅데이터 기반(플랫폼)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