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약 가격 급등 횡포에 ‘국제 공조’ 진행 중
상태바
독점약 가격 급등 횡포에 ‘국제 공조’ 진행 중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8.07.25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능후 장관, WHO 정식 의제 상정 및 국제적으로 명단 공개 등으로 대응 계획
▲ 지난 5월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1회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 참석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다국적제약사의 독점 의약품 가격 대폭 인상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나라 주도로 OECD 국가를 중심으로 국제적인 공조가 진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7월24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가진 간담회에서 “어느 날 갑자기 다국적제약사에서 아무 근거도 없이 5배씩이나 약값을 올려달라고 요구하면서 ‘다른 나라는 10배인데 5배는 좋게 생각하라’는 식으로 통보하는 것은 말도 안 될 뿐더러 반인륜적”이라면서 독점의 횡포가 지나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를 막기 위해 지난 5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WHO(세계보건기구) 총회 기조연설에서 “일부 다국적제약사가 국민 생명을 담보로 무리한 가격 인상을 요구하는 행위에 대해 WHO가 공동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박 장관은 이날 전문기자협의회 간담회에서 “20개국 남짓한 보건장관 회의에서 대부분의 장관이 다국적제약사의 약가 횡포 근절에 공감했다”며 “다만 이에 대응할 뚜렷한 메커니즘이 없어 우선 WHO에 정식 의제로 상정할 것을 요구할 계획이며, 그 외에는 OECD 주요 국가 보건장관들이 관련 회사 명단을 국제적으로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가 단독으로 노력해서는 원하는 결과를 얻기 힘든 만큼 각국 정부와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장 실현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는 게 박 장관의 생각이다. 국내에서 약값을 통제하면 다국적제약사에서 판매중단 등으로 맞설 수 있어 국제공조는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것.

그는 “지난 5월 WHO 보건총회에서 테드로스 아느하놈 게브레예수스 사무총장에게 ‘대한민국이 분담금도 많이 내는데 그에 걸맞는 대우를 해달라’고 요구해 긍정적인 답변을 들었다”면서 “조만간 WHO에 다국적제약사의 횡포를 막기 위한 방안 마련을 정식 의제로 상정할 것을 요구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박 장관은 국제협력팀에 지시해 내년 5월 WHO 보건총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고 이슈화하기 위한 국제 공조 절차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박능후 장관은 다국적제약사의 터무니 없는 의약품 가격 인상이 재발되지 않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국제적으로 이슈화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