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11.15 Thu 12:34   |   병원신문 시작페이지 설정즐겨찾기 추가대한병원협회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뉴스 칼럼 연재 문화 건강정보
> 뉴스 > 뉴스 > 병원
     
가톨릭중앙의료원, AAHRPP 전면인증 획득
가톨릭의대 및 8개 부속병원 2010년과 2013년 이어 3차 동시인증
가톨릭중앙의료원 임상연구윤리시스템 세계가 인정
2018년 07월 12일 (목) 16:28:21 오민호 기자 omh@kha.or.kr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의료원장 문정일)이 최근 세계적 임상연구 대상자 보호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HRPP(The Association For The Accreditation of Human Research Protection Program)으로부터 세 번째 전면인증(Full Accreditation) 획득에 성공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지난 2010년 6월 의과대학 및 8개 부속병원 등 9개 기관 전체가 하나의 의료기관으로 동시에 전면인증을 획득한 이후 2013년 재획득에 이어 올해 3번째 전 기관 동시 전면인증을 받은 것이다.

이번 3번째 AAHRPP 전면인증 획득에 성공함으로써 가톨릭중앙의료원은 국제적 기준에 적합한 임상연구윤리시스템을 갖췄다는 것을 다시금 증명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AAHRPP의 인증유지 규정에 따라 2013년 2차 인증 획득 후 5년 차인 2018년도에 3번째 재인증을 신청해 획득하게 된 것. 그간 임상연구 시스템에 대한 서류심사와 함께 지난 4월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에 걸친 현장실사가 진행됐으며 6월19일 전면인증을 통보받았다.

특히 AAHRPP측은 이번 인증평가 서면결과를 통해 가톨릭중앙의료원이 의료원 직속 연구윤리사무국을 중심으로 부속병원의 기관연구심의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이하 IRB)와 함께 자체적으로 관리 운영하고 있는 기관 점검 시스템을 매우 높게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톨릭중앙의료원은 2010년 1월부터 임상연구에 참여하는 대상자의 권익 보호를 위해 연구윤리사무국을 운영하고 있으며, 성의교정(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간호대학)을 비롯한 8개 부속병원의 IRB와 함께 가톨릭중앙의료원 내 연구기관에서 윤리적이며 과학적인 연구가 진행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문정일 가톨릭중앙의료원장은 “가톨릭중앙의료원의 9개 부속기관이 하나의 임상연구윤리시스템기관 내에서 3번째 전면인증을 받은 것은 세계적으로 가톨릭중앙의료원의 우수한 임상연구윤리시스템을 명실공히 인정받은 것”이라며 “세계수준의 우수한 윤리적 임상연구 수행을 기반으로 세계를 선도하는 연구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AAHRPP은 미국의 비영리 임상연구대상자 보호인증협회로 임상연구를 수행하는 의료기관과 연구진이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며 체계적인 시스템 하에서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지에 따라 부분인증과 전면인증을 부여한다.

연구대상자를 보호라는 점에서 AAHRPP의 인증 획득 조건은 매우 엄격하며 AAHRPP인증 획득을 받은 임상연구기관은 세계적인 수준의 임상연구 체계를 갖추었음을 인정받게 된다.

오민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동정]감염학회 우수 연제상 수상
[동정]고도일 병원장, 줌바 강사 대상 ...
[동정]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 우수연제상
[동정]소아청소년정형외과학회장 취임
[동정]유한결핵 및 호흡기 학술상 수상
[동정]대한정맥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14층  |  대표전화 : 02-705-9260~7  |  팩스 : 02-705-9269
Copyright 2010 병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w@kha.or.kr
병원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