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9.20 Thu 16:02   |   병원신문 시작페이지 설정즐겨찾기 추가대한병원협회 처음으로  |   로그인   |   회원가입   |   전체기사
뉴스 칼럼 연재 문화 건강정보
> 뉴스 > 뉴스 > 병원협회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에 최선을
홍정용 대한병원협회 회장 신년사, "국민과 환자만 바라볼 것"
보건의료 인력 공급 확충의 전기 맞이하는 한 해 되길
2017년 12월 31일 (일) 23:07:58 병원신문 webmaster@khanews.com
   
▲ 홍정용 회장
존경하는 회원병원장 및 병원인 여러분,변혁의 2017년을 뒤로하고, 2018년 무술년(戊戌年) 새해를 알리는 황금빛 태양이 밝았습니다.
지난 한해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늘 같은 자리에서 국민만을 바라보고, 국민건강을 위해 힘써 오신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와 존경을 전합니다.

2018년 병원계는 많은 도전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이 가시적으로 하나씩 모습을 드러낼 것이며, 이는 우리 병원들의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병원들은 대한민국의 의료수준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본연의 과제를 수행함과 동시에 병원 경영 정상화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키워나갈 것입니다.
쉽지 않은 도전이지만 가야할 길이기에, 병원협회는 회원병원들과 병원인들의 지혜를 모아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해 나가려고 합니다.

병원협회는 2018년 보건의료정책이 수립되는 모든 과정에서 오직 국민과 환자만을 바라보고, “환자안전과 의료의 질 향상”을 우선 고려한 정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대안을 제시하겠습니다. 또한, 보건의료의 궁극적 역할이 국민에게 봉사하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며, 모든 결정에 이를 반영하는 병원협회가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 첫째, 보건의료인력 확충의 전기를 맞이하는 2018년을 만들겠습니다.
이미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의료인수는 OECD평균에 현저히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현재 약 50만명의 병원 종사자가 활동하고 있지만, 더 이상 이들의 생산성 확대를 통해서는 보건의료발전을 추진할 수 없습니다. 2018년에는 보건의료 인력의 공급확대를 통해 국가 경쟁력 확보와 함께 환자의 안전이 담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힘쓰겠습니다.

국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우리 병원계는 신의료기술의 발전을 주도하고, 안전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정부의 보장성 강화도 양적 확대뿐 아니라 질적인 의료서비스의 제공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표준화된 양질의 의료제공이 가능하도록 보건의료분야의 시설, 장비. 인력기준이 반영된 시스템과 이를 가능케 하는 보상기전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와 같은 병원계의 노력을 통해 환자에게 안전한 환경이 제공되고, 국민에게 양질의 보건의료체계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정부가 “역지사지”의 자세로 병원계의 현실을 경청하고 정책제안을 수용하여 주실 것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올해는 우리 병원계에 중대한 기로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대응에 따라 병원계가 사회와 경제를 주도하는 전환점을 맞이하는 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술년을 정리하는 시점에서 “위기가 기회다”라는 생각으로 새로운 도약의 해가 되기를 기원드리며 회원병원과 병원인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회원병원장님과 병원인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1월 1일
대한병원협회 회장  홍 정 용

병원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 병원신문(http://www.kha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화촉]클리닉저널 한희열 발행인 장남
[동정]일본부인종양학회 명예회원에 위촉
[동정]대한임상통증학회 이사장 선출
[동정] 美 환자혈액관리학회 발표
[동정]언어청각임상학회 우수 연제상
[동정] 우수 포스터상 수상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15 현대빌딩 14층  |  대표전화 : 02-705-9260~7  |  팩스 : 02-705-9269
Copyright 2010 병원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jw@kha.or.kr
병원신문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