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부처간 건강노화 종합대책 수립 필요
상태바
범부처간 건강노화 종합대책 수립 필요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9.26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윤환 아주의대 교수, 건강한 고령사회 위한 정책 제안
국회국제보건의료포럼 국제심포지엄 개최
노년기 건강수준 향상을 위한 범부처간 건강노화 종합대책의 수립과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윤환 아주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9월22일 쉐라톤서울 디큐브시티호텔에서 개최된 국회국제보건의료포럼(위원장 양승조) 국제심포지엄 2017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교수는 건강노화의 핵심지표인 기능상태 향상을 위한 다양한 건강지표의 설정, 평가 및 모니터링, 예방중심의 노인보건사업 활성화, 통합적 노인보건의료체계 구축, 고령친화환경 조성 등을 제시했다.

현재 공공차원에서 노인건강 부문의 목표를 설정하고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지역사회 보건사업, 의료서비스, 장기요양 등 각종 제도가 시행 중이다.

그러나 서비스 형태가 주로 특정질병과 치료 및 요양에 집중돼 있으며, 취약집단 위주로 제공되고 있어 전체 노인인구의 기능수준 향상에 미치는 효과는 미미한 편이고 각종 서비스간의 통합적 연계와 조정이 부족해 비효율이 초래될 소지가 높다는 지적이다.

이 교수는 “평균 수명과 건강수명의 증가는 긍정적인 현상이나 장애를 지닌 상태의 생존기간 증가, 노인의료비의 급격한 증가와 소수에 편중된 의료비 과다지출은 노인보건정책의 목표가 건강노화에 맞춰 재정립돼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브리타 베어 WHO 서태평양지부 보건의료체계과 기술전문관은 노화와 건강에 관한 지침을 소개하며 “모든 분야에 조치를 통한 고령친화적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구고령화에 대응할 수 있는 포괄적인 국가정책체계 등 노인 요구에 따라 보건의료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베어 박사는 “보편적 의료보장과 지속가능한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모니터링 및 평가 절차의 일부로 개별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 정책, 법률, 조치를 검토하고 실행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츠노리 콘도 치바대 예방의학센터 교수는 “건강검진을 통한 선별 절차 방식의 고위험 전략을 기반으로 수립된 건강한 노화를 위한 예방 정책 및 프로그램의 한계가 드러났다”며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사회참여 프로그램 제공이 노인건강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김남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노인건강 특성을 잘 알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전문인력 양성계획을 세우고 교육훈련을 제공해야 한다”며 “보건소의 공공기능을 강화하고 지역사회 노인건강관리센터를 두어 노인의 건강상태를 포괄적으로 평가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은 일본, 중국, 호주 및 WHO의 주요 전문가들이 초청돼 건강한 고령사회를 위한 다양한 정책과 경험을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