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비뇨기요양연구회 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노인비뇨기요양연구회 학술대회 개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6.27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지견 교류…노인비뇨의학 출판기념도 함께 열려

대한비뇨기과학재단과 대한비뇨기과학회가 공동 주최한 노인비뇨기요양연구회(회장 김형지) 학술대회가 6월25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최덕경 강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학술대회는 노인의 비뇨기계 종양, 항노화에 관한 최신지견, 요양병원에서의 비뇨기계 환자의 관리 및 노인에 있어서의 성과 성병 등에 관한 주제가 다뤄졌다.

특히 노화에 대한 기초연구 및 안면부 항노화요법 등 그동안 다루지 않았던 분야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노인비뇨기요양연구회는 학술대회 시작에 앞서 의학서적인 ‘노인비뇨의학’ 출판 기념식도 함께 가졌다.

출간된 ‘노인비뇨의학’은 노화와 관련된 비뇨기계 질환의 이해 및 노인 환자의 평가, 노령 인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전립선 질환, 요실금, 야간뇨, 요로감염, 노인의 성, 비뇨기 종양의 진단 및 치료, 노인에서의 약물치료, 수술 전후 관리 및 통증 관리, 나아가 그동안 비뇨기과 영역에서 다루지 않았던 요양병원 진료의 실제적 접근, 건강관리 재정 및 공공정책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김형지 회장은 “급격한 노령화로 인해 노인 비뇨기질환의 중요성 및 특성화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연구회는 비뇨기질환으로 고통 받는 수많은 고령환자들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인비뇨기요양연구회는 노인요양과 관련된 요실금, 배뇨장애, 요로감염과 카테터 연관 감염 등을 포함하는 비뇨기계 질환을 관리하고 연구를 위해 지난 2014년 12월 창립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