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 교수, 한방진단에 IT기술 접목
상태바
지방대 교수, 한방진단에 IT기술 접목
  • 윤종원
  • 승인 2005.10.13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지방대 교수가 얼굴색으로 건강상태를 관찰하는 한의학의 망진(望診)법과 IT기술을 접목시켜 객관화된 한방진단을 시도하는 논문을 내 학계의 주목을 끌고 있다.

도립 충북과학대 조동욱(趙東旭.46.정보통신학과) 교수는 최근 발표한 "찰색을 위한 명당과 오관 부위의 영역 추출"이라는 연구논문에서 얼굴색을 촬영한 사진을 통해 객관적이고 시각화된 한방진단법을 내놨다.

얼굴을 오관과 명당으로 분할한 뒤 "화이트밸런스(흰색을 하얗게 인식하는 기준) 개념을 도입해 객관적 찰색기준을 확보했다.

조 교수는 환자 동의를 구한 뒤 대전대 한의대로부터 심장과 신장질환자 70여명의 임상자료를 분석한 뒤 일반인과 비교해 안색기준을 만들었다.

심장질환의 경우 광대뼈 부위나 혀 등이 붉은 색을 띠고 신장질환은 이마 가운데 부분과 혀 등이 흙빛을 띠는 현상 등이다.

조 교수는 육안으로 구분하기 힘든 미세한 색이나 색윤 변화라도 사진분석을 통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 교수는 "청진, 문진, 맥진과 함께 한방 4대 진단법 중 하나인 망진이 매우 우수하고도 유용한 진단법이지만 양방처럼 객관적이고 시각화된 정보제공이 불가능한 게 흠"이라며 "IT기술을 이용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할 경우 한의학 발전은 물론 건강보험 혜택 확대 등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수는 오는 11월 18일 한국정보처리학회가 주는 우수 논문상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