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참사 경북지역, 응급의료평가서도 꼴찌
상태바
상주참사 경북지역, 응급의료평가서도 꼴찌
  • 정은주
  • 승인 2005.10.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명의 사망자를 낸 상주참사가 일어난 경북지역의 경우 올해 지역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시설, 인력, 장비 등 전분야에서 전국 최하위를 기록해 사실상 응급의료 취약진료권으로 분류됐던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더해주고 있다.

경북지역 응급진료권을 분석한 결과 상주시는 문경시와 함께 적정 권역, 지역응급의료센터가 1곳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곳도 마련돼 있지 않아 이 지역 주민들에 대한 응급의료의 접근성이 크게 미흡하다는 것이다.

또 2005년 3월 중앙응급의료센터가 발표한 ‘2005년 지역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 보고’에 따르면 전국 16개 시도지역에서 경북지역은 시설 75.4점, 인력 90.7, 장비 61.1를 획득, 각각 최고점수인 86.7점, 128.8점, 91.2점에 비해 크게 뒤져 전국 최하 점수를 받아 사실상 응급의료의 사각지대로 밝혀졌다.

한나라당 안명옥 의원은 “1만명이 넘게 이용하는 체육시설에 응급의료종사자 및 119구급차 등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등 응급의료체계가 전혀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예고된 참사이며, 안전불감증에 걸린 정부의 안일한 행정에 의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안 의원은 복지부가 발표한 응급의료진료권 분석결과에 따르면 특별시와 광역시 7개 진료권의 경우 적정 응급의료센터 수가 38개이나 이보다 많은 59곳이 지정돼 과잉 지정된 반면 18개 지방중소도시의 경우 응급의료센터가 아예 없어 응급의료 접근성이 크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실제 경북지역의 경우 포항과 영덕, 울진, 울릉군은 응급의료센터 적정 개소수가 1곳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3곳이 있으며, 경주와 상주, 문경의 경우 응급의료센터가 전혀 없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안 의원은 “응급의료체계의 지역적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선 정부가 취약지 의료기관에 대한 설비와 인력을 지원하는 동시에 민간의료기관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