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유령신부
상태바
영화-유령신부
  • 윤종원
  • 승인 2005.10.0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팀 버튼의 머릿속은 1982년 내놓은 6분짜리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빈센트"에 압축돼 있다. 그의 데뷔작이기도 한 이 작품 속에는 호러영화 배우 빈센트 프라이스처럼 되고 싶은 기괴한 꼬마 빈센트가 등장한다.

팀 버튼 그 자신을 투영한 이 꼬마는 다른 모습으로 "프랑켄위니", "비틀쥬스", "배트맨", "크리스마스의 악몽", "슬리피 할로우" 등의 작품에 계속 등장한다. 그가 꿈꾸는 세계에는 언제나 이 꼬마 빈센트가 자리잡고 있다.

그의 영화세계에 또 하나의 연결고리가 될 작품이 다음달 3일 개봉을 기다리고있다. 장편 스톱모션 애니메이션 "유령신부(Corpse Bride)"다.

소심한 청년 빅터는 생선가게로 부자가 된 부모님의 강요에 못이겨 결혼을 하게된다. 신부는 돈은 없지만 귀족인 집안의 딸 빅토리아. 강요에 의한 결혼이지만 빅터와 빅토리아는 첫눈에 반한다. 결혼예행 연습은 시작되고 빅터는 계속 실수를 하며 연습을 엉망으로 만든다.

숲 속에서 혼자 연습을 하던 빅터는 나뭇가지에 반지를 끼우게 된다. 그러나 나뭇가지는 사람의 손가락 뼈로 변하고 빅터는 졸지에 결혼을 앞두고 죽음을 맞은 유령신부의 남편이 돼 지하세계로 끌려간다.

팀 버튼의 지하세계에 대한 애착은 이 작품에서도 잘 드러난다. "비틀쥬스"에서는 유령 비틀쥬스가 사는 사후세계로, "크리스마스의 악몽"에서는 할로윈 마을로 나타났던 지하세계는 이 작품에서도 역시 흥미진진한 세상으로 그려진다.

빅터가 사는 지상세계는 돈과 명예, 탐욕으로 얼룩진 회색이지만 유령신부가 사는 지하세계 사람들은 비록 죽었지만 서로를 위할 줄 아는 총천연색이다. 지하세계가 이렇다면 한번쯤 살아보고 싶을 생각이 드는 것도 당연하다.

유령신부의 머릿속에 사는 구더기와 빨간색 목걸이를 걸고 있는 해골 강아지, 지상세계로 나가는 법을 알려주는 해골박사 등 상상력이 빛나는 캐릭터들도 모두 지하세계에 자리잡고 있다.

주인공 빅터는 "가위손", "에드우드", "슬리피 할로우" 등에 출연해 팀 버튼의 영화 속 자아라고도 알려진 조니 뎁을 꼭 닮았다. 목소리 연기도 물론 조니 뎁이 맡았다. "비틀쥬스"에서 웨딩드레스를 입고 늙어가던 지나 데이비스와 닮은 유령신부역은 팀 버튼의 연인인 헬레나 본햄 카터가 연기했다.

다양한 표정 대신 특징을 잡아 직접적으로 표현해낸 인물들은 노래로 생명을 얻는다.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것처럼 음악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작품의 음악은 역시 팀 버튼의 작품 대부분을 함께 한 오랜 동료이자 독특한 영화음악가 대니 엘프먼이 담당했다.

"크리스마스의 악몽"에는 제작자로 참여했던 팀 버튼이 감독이라는 직책으로 오랜 시간 준비해온 스톱모션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만하다. 다시 한번 팀 버튼의 머릿속으로 여행을 떠나는 이 영화는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다.

그러나 이 작품은 지하세계보다 지상세계에 더 가까워진 느낌이다. 상상력으로 빚어낸 인물이나 지하세계는 전작들에 비해 인간의 모습을 많이 닮았다. 그래서인지 조금은 늘어지는 듯한 인상도 지울 수 없다. 장면 장면이 "비틀쥬스", "크리스마스의 악몽"과 겹쳐지는 것도 아쉬움으로 남는다.

상영시간 78분. 전체관람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