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최초 '병원환자안전관리사(1급)' 배출
상태바
국내최초 '병원환자안전관리사(1급)' 배출
  • 박현 기자
  • 승인 2016.07.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메르스 감염사태 이후 환자안전 및 의료의 질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제기되고 있다.

환자안전을 위한 사항을 규정하는 '환자안전법(2016년 7월29일)'이 시행되는 등 환자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의료기관의 신뢰가 중요한 화두로 제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최초로 '병원환자안전관리사'가 배출되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병원경영지원 전문기업인 ㈜에이치엠엔컴퍼니는 그동안 병원경영을 진단하고 컨설팅하는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병원과 사람'이라는 평생교육원을 개설해 병원환자안전 전문가를 양성했다.

이어 '병원환자안전관리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전문가는 소정의 자격시험을 거쳐 '병원환자안전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된 것이다.

'병원환자안전관리사'는 ㈜에이치엠엔컴퍼니에서 관계기관에 자격을 등록한 민간자격증으로 병원환자안전을 위한 계획, 절차, 안전문화 조성, 질관리 및 향상, 위험관리, 감염관리, 환경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최근 의료기관 평가인증 기준이 강화되고 병원해외수출 시에도 환자안전 프로세스가 주목받고 있어서 국내 의료기관 평가인증 준비전담자나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병원관계자 또는 외국병원에 근무하는 종사자도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에이치엠엔컴퍼니 임배만 대표는 “의료선진국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환자안전에 전문가를 배출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제 환자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국내외 병원관계자들이 모두 이러한 교육과 자격을 취득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