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자궁근종도 복강경 수술
상태바
거대 자궁근종도 복강경 수술
  • 김명원
  • 승인 2005.09.2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최중섭교수팀 치료효과 우수
500g 이상의 거대한 자궁근종에 효과적인 새로운 복강경 수술법이 국내 의료진에 의해 개발됐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산부인과 최중섭 교수팀은 새로운 방식의 복강경 수술법을 이용하여 500g 이상 거대 자궁근종 34례를 대상으로 수술을 시행한 결과 기존의 개복수술과 같은 효과를 보이며 환자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고 밝혔다.

최중섭 교수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새로운 수술법은 "V자 형태로 투관침(trocar)을 사용하는 복강경 수술법(choi 4-trocar method)"으로 기존 방식과 달리 V자 형태로 4개의 구멍을 뚫어 복강경 장비를 몸 안에 삽입하여 1kg이상까지의 거대 자궁근종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복강경 수술의 투관침의 위치와 달리 새로 개발된 수술방법은 배꼽 바로 아래쪽 부위에 5mm를 절개한 후 복강경을 삽입하여 자궁근종의 위치와 요관이 어떻게 지나가는 지를 관찰한 후 환부와 거리가 있는 배꼽 위쪽 양옆 2곳과 치골 위 정중앙부에 1곳 등 모두 4곳을 절개한 후 복강경을 활용하여 수술하게 된다.

이처럼 자궁근종이 발생한 환부와 거리가 있는 곳을 절개하여 복강경 기구를 삽입하면 크기가 큰 자궁근종 전체를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확보해 안전하게 수술 할 수 있다.

또한 거대 근종 수술시 환부와 거리를 두어 복강경을 삽입하면 수술하기 용이한 각도를 유지 할 수 있어 수술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오는 11월 10일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제 34차 미국 산부인과 복강경 학회에서 새로운 복강경 수술방법으로 소개할 최중섭 산부인과 교수는 "거대 자궁근종의 경우 대부분 개복수술을 해야 했기 때문에 환자에게 부담이 되었지만 복강경 수술기법의 발전으로 환자의 부담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고 통증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며 "이 수술방법은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난소암 등의 수술 방법에도 사용하여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자궁근종은 우리나라 여성 5명중에 한명꼴로 발견되는 흔한 질환이지만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없어 산부인과의 정기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하지만 복통, 출혈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찾게 되는 경우에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은데 특히 자궁근종의 크기가 큰 경우가 적지않다.
작은 크기의 자궁근종일 경우 복강경을 이용하여 자궁근종을 제거할 수 있지만 자궁근종 크기가 매우 클 경우 일반적으로 복강경수술이 어려워 개복 수술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