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새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
상태바
억새풀, 청정 에너지원으로 각광
  • 윤종원
  • 승인 2005.09.0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억새풀이 지구의 이산화탄소 양을 늘리지 않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BBC 뉴스 인터넷판이 7일 보도했다.

아일랜드 수도 더블린에서 열린 영국 과학진흥협회 회의에 제출된 연구 보고서들은 비료를 주지 않아도 해마다 높이 4m까지 자라는 억새풀이 훌륭한 대체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석탄 등 화석연료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만 하는데 반해 식물은 자라면서 이산화탄소를 빨아들이고 연소하면 도로 내뱉어 결과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제로가 된다.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학 스티브 롱 교수는 지난 해 1헥타르에서 약 60t의 억새풀을 수확했다면서 "미국 땅의 8%에 억새풀을 심고 이중 절반만 수확한다고 가정해도 시카고를 포함한 일리노이주 전체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60t의 억새는 원유 36배럴을 대체할 수 있는 양으로 유가를 배럴당 60달러로 계산하면 1헥타르에서 2천160달러 어치의 연료가 생산되는 셈이다.

더블린 트리니티대학의 마이크 존스교수는 아일랜드의 경작가능한 토지 중 10%에 억새풀을 심으면 전국 전기 수요량의 30%를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며 유럽 15개국에서 경지의 10%를 억새풀에 할애하면 전력 수요의 9%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의 과학자들은 억새와 석탄을 50대 50으로 섞어 발전용 연료로 사용하는 방안을 연구 중인데 이런 방식은 기존 설비를 개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일부 기존 발전소에도 적합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롱 교수는 바이오매스 작물이 지금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수단으로 진지하게 고려되지 않았다면서 앞으로 억새풀을 연료로 사용한다면 기술 혁신없이도 환경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국 환경부는 억새 품종개발에 재정 지원을 해 주고 있으며 농민들도 농한기에 노는 기계를 이용해 수확할 수 있는 억새풀의 사용에 점차 솔깃해 하고 있다.

영국의 한 농업 협동조합은 앞으로 3년에 걸쳐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10만 헥타르에 억새를 심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