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얼 여성 체중관리에 좋아
상태바
시리얼 여성 체중관리에 좋아
  • 윤종원
  • 승인 2005.09.0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침식사로 시리얼을 선호하는 여성은 다른 것을 섭취하거나 아예 아무 것도 먹지 않는 여성에 비해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경향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시리얼이 체중관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지는 확실하지 않으나 연구팀은 시리얼 속에 들어있는 각종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면서도 체중관리 효과가 여성에만 나타나는 점에 대해서는 답변을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미시간 주립대학 송원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미국영양협회 저널 최신호에 실린 보고서에서 지난 1999~2000년 미국 정부가 4천218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에서 시리얼과 체중관계를 추적했다고 밝혔다.

조사대상자들 가운데 77%가 아침식사를 했는데 이 가운데 22%가 시리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목되는 것은 여성들 가운데 시리얼을 먹는 여성은 운동과 섭취 총칼로리 등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아침식사를 건너뛰는 여성들에 비교해 과체중 가능성이 30%적은 것이었다.

그러나 시리얼 외에 다른 음식을 좋아하는 여성들은 아예 아침식사를 하지않는 여성들과 비교해 체중에 관한 한 유사한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시리얼 자체가 체중조절에 기여한다고 결론지을 수는 없으나 시리얼을 먹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섬유질을 많이 취하고 지방을 접게 섭취하는 것만은 분명한만큼 이것이 체중관리에 기여할 것이라고 유추했다.

이와 함께 시리얼과 함께 먹는 우유 속에 들어있는 미네랄이 체지방을 억제해 결과적으로 체중관리에 기여할 수도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추측이다.

이에 앞서 다른 연구팀은 아침을 굶는 사람은 나중에 칼로리가 많고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기 때문에 체중관리에 득보다 실이 많다는 의견을 내놓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