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와골절, 심각한 안구손상 동반-조기치료 필수
상태바
안와골절, 심각한 안구손상 동반-조기치료 필수
  • 박현 기자
  • 승인 2015.08.28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대 길병원 안과 지미정 교수, 교통사고를 주요 원인으로 지목

안면에 외상을 입은 경우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안면은 눈, 코, 입, 귀와 같은 중요한 신체 감각기관을 비롯해 다양한 뼈와 근육,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들 기관은 각각 시각, 후각, 호흡, 저작 및 청각의 감각을 담당하므로 외상을 입은 경우 이러한 감각기관의 이상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특히 안구(눈알)를 둘러싸고 있는 뼈 중 안와내벽과 하벽은 골절이 빈번히 발생한다. 그리고 교통사고, 산업재해, 스포츠 손상 등이 늘어남에 따라 안와골절의 빈도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

안와골절이 발생한 경우 다양한 안구 및 안구 주변 손상이 동반될 수 있고 신속한 치료가 시행되지 않는 경우 안구함몰과 같은 심각한 미용적 문제나 안구운동장애나 복시, 사시와 같은 기능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안면부 외상 후 눈꺼풀에 멍이 들었거나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경우 안와골절이 동반되지 않았는지 안과에 내원해 꼭 진료를 받아보아야 한다.

안와골절, 안구손상 동반

가천대 길병원 안과 지미정 교수가 가천대 길병원 안과에서 안와골절 수술을 받은 733명의 환자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130명인 17.7%에서 전방출혈(안구내 각막과 홍채사이 공간의 출혈), 망막부종이나 유리체 및 망막출혈, 망막열공 등 망막손상이 59명(8%), 검은 눈동자인 각막이 벗겨지는 경우도 30명(4.1%)에 달했다.

아주 심한 경우 안구가 파열(4명)되거나 눈 속 수정체가 이탈(2명)되기도 했다. 즉 전체 환자 중 10명 중 3명은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안구손상이 동반됐다는 의미이다.

양측성으로 안와골절이 발생한 환자 147명, 294안을 조사한 결과 총 294안 중 231안, 즉 78%에서 안구손상이 동반됐다.

양측성 안와골절이 발생한 경우 대부분에서 안구손상이 동반된다는 의미이다. 가장 흔하면서 경한 안구손상 소견으로는 결막하출혈으로 218안(74.1%)에서 관찰됐다.

결막하출혈은 눈의 흰자위를 덮고 있는 결막아래부위에 출혈이 고인 것을 말한다. 외관 상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 다음으로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상성 전방출혈이 57안(19.4%), 유리체망막 출혈이나 망막부종과 같은 망막손상이 29안(9.9%)에서 동반됐고 시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외상성 시신경병증 12안(4.1%), 안구내 수정체 이탈 3안, 안구파열 2안에서 발생했다.

또한 일부에게는 뇌출혈, 척추손상, 내부장기손상, 과다출혈 등의 눈 이외 부위의 심각한 질환이 동반됐다.

안와골절, 폭행이 주요 원인…교통사고의 경우 더욱 광범위한 손상

안와골절은 여성보다 남성(74.9%)에게 많이 발생하며 주원인은 폭행(365명, 49.8%)이고 그 뒤를 이어 낙상(137명, 18.7%), 교통사고(94명, 12.8%), 스포츠 손상(48명, 6.5%), 산업재해 순이었다.

반면 양측성 안와골절 147명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교통사고가 가장 흔한 원인이었다(43.5%). 교통사고의 경우 더욱 광범위한 손상과 양측 안와골절을 야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교통사고에 이어 낙상이 37명(25.2%), 폭행이 32명(21.8%) 순으로 나타났고 그 외에 산업재해 10명, 기타 원인 4명이었다.

골절발생 시 즉각 치료해야

안와골절은 방치한다면 큰 후유증을 남길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반드시 필요하다.

양측성 안와골절 환자 147명 중 48명(16.3%)의 환자에서 안구함몰이 관찰됐다. 안와골절의 경우 골절크기가 클 경우 안구함몰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미관상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2mm 이상의 큰 함몰을 보였던 8명을 분석한 결과 안와벽 재건수술을 시행한 후 3.18mm에서 1.3mm로 안구함몰이 호전됐고, 2mm 이하의 함몰을 보였던 40명은 1.44mm에서 0.87mm로 안구함몰 정도가 감소했다.

안구함몰 소견은 수상 초기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한다. 안구함몰이 심해짐으로 인한 미용적 후유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안와골절 후 심한 안구함몰 소견이 있거나 심한 안구함몰이 진행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안와벽 재건술 등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한다.

또한 동반된 안구손상을 간과한 경우 영구적인 시력손상을 남길 수 있고 안면부 양쪽을 수상해 양측성 안와골절이 발생하는 경우 안구를 비롯해 안면부 전반에 심각한 외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안면부 수상 환자에서 눈 주위의 수상이 의심되는 경우(눈 흰자위가 빨갛게 보이거나 눈 주위에 멍이 든 경우) 즉각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