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와의 전쟁, 70일간의 기록(상)
상태바
메르스와의 전쟁, 70일간의 기록(상)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8.05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협, 정부 국회에 정책 제언 '메르스 대응 중심에 서다'
메르스 확산이 진정세를 보이면서 내달이면 종식선언이 이뤄질 듯하다. 대한병원협회는 5월20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한 이후부터 메르스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메르스 관련 대책을 논의하고 메르스대책본부와 함께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병원협회 임직원들은 주말도 없이 매일 긴박하게 벌어지는 병원현장과 관련기관간의 가교 역할을 했다. 메르스 관련 피해병원들을 일일이 찾아가 그들의 고충을 듣고 정부와 국회에 즉각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기자회견을 통해서 국민에게는 안심과 협조를 당부하고, 정부와 국회에는 피해병원에 대한 지원과 보상을 촉구했다. 회장 명의의 서신문을 발송해 의료인의 사명감을 실천하며, 환자 치료에 최선을 다하는 병원인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메르스 사태의 원인을 진단하고 해법을 모색하는 좌담회와 토론회를 개최하며, 새로운 보건의료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했다. 이에 본지는 ‘메르스와의 전쟁,  70일간의 기록’을 2회에 걸쳐 게재한다.

바레인과 사우디를 체류했던 한 남자가 5월11일 증상이 발현되자 의료기관 4곳을 방문한다. 5월19일 검체 의뢰 후 5월20일 메르스 확진을 받은 후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에 이송, 치료한다.

질병관리본부는 5월21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전문가회의를 소집해 국내 최초 메르스 환자 발생과 관련해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시작한다. 메르스 사태의 시작이었다.

대한병원협회는 5월22일부터 홈페이지에 팝업창을 띄우고 실시간 관련 정보를 업데이트해 병원들에게 실시간 제공했다. 

메르스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5월30일부터 긴급회의를 갖고 감염경로와 확산 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했다.

병협은 5월30일 메르스 관련 첫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불안 해소와 안전을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 발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의료인과 의료기관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민관공동으로 제작해 배포했다.
가이드라인에는 △메르스 감염 예방을 위한 관리지침 △유사환자 병원내원시 의료인 행동지침 △감염방지 등 정보공유 등을 위한 컨트롤타워 역할 체계 구축 △격리 및 치료지침 마련 등을 담았다.

병협과 정부는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에 적극 협조하기로 하고, 국민들에게 정부의 시책과 병원계 대처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기자회견에서 박상근 회장은 “메르스가 의심되는 병력이나 감염자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면 본인과 가족, 나아가 이웃을 위해 먼저 보건소에 신고하고, 병원치료에 대한 지침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행동지침은 메르스 확산이 진정세로 돌아서는데 기여했다. .
이어 “전국 병원인들이 최선을 다해 의료인의 사명과 국민건강의 마지막 보루로서 의료기관의 임무를 다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다음날 보건복지부장관 주재로 열린 보건의료단체장 긴급현장간담회에서 병협은 의료기관과 국민의 입장에서 정확한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확진환자 발생으로 접촉한 의료인 등 많은 의료기관 종사자가 격리돼 있어 진료공백 발생, 개인보호장비 착용 등 필요한 장비와 지원을 정부에 요구했다.

17개 국가지정입원치료병원 음압격리병실이 절대 부족하므로 민간 의료기관이 협조할 수 있는 방안을 주문하고 향후 3차 감염에 대비해 정부차원의 특별 시설과 인력을 확보해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환자진료시 중동여행자와 발생 및 경유병원에 내원한 환자를 DUR을 이용해 팝업창에서 자동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면 추가 감염 예방 확산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병협 임원들은 6월1일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해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수렴했다.

6월2일 지역사회 3차 확산 대비를 위한 의료단체장 및 민관합동대책반 긴급회의에서는 △4개지역(서울, 경기, 충남, 대전) 중증폐렴환자 전수에 대해 메르스 감염 조사 △진단검사 민간수탁기관 활용 △자가격리 강화 △감염관리책임자 지정 등 정부의 정책에 협조하기로 했다.

병협은 △열감지기 공급과 개인보호장구 지원 △유사환자 등을 진료할 수 있는 별도 공간 마련 △PCR 시약검사에 대해 신뢰성이 검증된 범위내 의료기관이 자체 검사 △확진환자 의료기관 등에 대한 정보 제공 △각 지역에 있는 확진환자와 향후 발생할 환자들을 별도의 중심병원을 마련해 집중 치료 등을 건의했다. 또한 △일원화된 체계적인 네트워크 구축 △진료 또는 경유병원 정보공유 등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상근 회장은 6월3일 청와대에서 대통령이 주재한 ‘메르스 대응 긴급점검 회의’에도 참석해 범정부 메르스 대책지원지원본부 구성·운영, 지역별 거점 중심병원 지정 등을 요청했다.

병협의 행보는 국회에서도 이어졌다. 6월4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주재한 메르스 비상대책 특위 및 전문가 합동회의에 참석해 메르스 현황과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회장단과 직능단체장을 소집해 △지역거점병원 지정 △지자체장을 포함한 중앙컨트롤타워 역할 △적극적인 진료 참여 △정보공개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모았다.

박상근 회장 등은 6월5일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한 대전 대청병원과 평택 굿모닝병원을 방문, 병원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메르스 대응태세를 재정비했다.

메르스 감염 확산이 늘어나면서 메르스 환자 발생병원은 사회적 따돌림 현상으로 환자가 급감해 병원경영 위기를 맞았다. 환자 정보 사전 공유가 안되고 개인보호장비 부족으로 인한 핵심의료진 격리로 추가 환자 진료가 불가능했다.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면서 국민들의 공포감은 극에 달했다.

일부 국민과 언론은 병원과 병원인들을 메르스의 온상인 듯 대했다.

박상근 회장은 “이 때가 가장 힘든 시기였다”고 회상한다.

결국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은 6월7일 오전 메르스 확진환자가 발생하거나 경유한 병원 24곳의 명단을 공개한다. 최 국무총리 대행은 메르스 관련 정보는 최대한 공개하되 창구는 보건복지부로 일원화하며, 지자체와 교육청과의 협조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날 오후에는 보건복지부장관 및 지자체 단체장의 합동 브리핑을 열고 모든 정보 공유를 재확인 했으며, 국민의 자발적 신고를 요청했다.

병협도 대책회의를 갖고 정부 대응조치가 실효성을 갖기 위한 방안으로 △병원정보 공개 이후 메르스 발생병원에 대한 관리시스템 강화 △새로이 발생하는 메르스 의심 환자들에 대한 의료전달체계의 확립 △회원병원에 대한 진료 지침 공유 및 대국민 홍보 등을 건의했다.

6월8일에는 유관단체 간담회, 긴급 실무자 회의, 메르스 대책회의 등에 잇따라 참석해 피해병원의 도산 가능성과 의료인 격리에 따른 한계상황을 설명했다.  의료인과 의료기관의 노고에 대해 격려의 메시지를 당부했다.

박상근 회장은 6월9일 메르스와 관련해 병원장들에게 서신을 발송해 “메르스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정부 대응에 협조하는 한편, 그간 병원의 노력과 심적 고통에 조금이나마 위안이 될 수 있도록 병원들의 요구사항을 모아 정부에 건의하겠다”고 전했다.

이 날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과 함께 건양대병원을 찾은 박 회장은 “우선 1천억원 규모의 긴급 자금을 투입해 일선 진료현장에서 필요한 의약품, 진단시약, 위생물품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최 총리 대행은 “의료현장의 모든 애로사항을 점검해 정부의 모든 역량을 쏱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병협은 메르스 관련 정보 공개로 인해 병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계속 됨에 따라 보건복지부에  메르스 안전점검을 통해 정상적 진료가 가능한 병원에 대해서는 ‘메르스 클린’를 선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것이 국민안심병원의 단초가 됐다. 

보건복지부와 병협은 메르스로부터 안전한 ‘국민안심병원’을 운영하기로 하고 6월11일 30여곳의 병원을 시작으로 매일 신청을 받아 287곳이 지정됐다.

‘국민안심병원’은 중증 호흡기질환에 대해 병원 방문부터 입원까지 진료 전과정에서 다른 환자로부터 격리해 진료하는 병원을 지칭하며, 메르스 감염에 대한 국민불안감을 해소하고 대규모 병원 내 감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와 병협이 공동으로 지정, 관리하며, 점검단을 구성해 이행여부를 확인했다.

입원중인 모든 폐렴환자에 대해 메르스 발생 및 경유병원에 방문 여부를 조사하고 해당하면 유전자검사를 실시했다.

국민안심병원 지정으로 국민들은 메르스 감염의 불안에서 좀더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고, 대규모 병원내 감염을 차단하게 됐다.

한국-WHO 메르스 합동평가단은 6월13일 활동 결과 발표에서 “정보공개가 늦어져 초기 방역 정책이 실패했지만, 병원내 감염이기에 학교 수업의 재개”를 권고했다.

이날 삼성서울병원은 응급실 이송요원이 메르스에 확진되면서 부분폐쇄 결정을 하게 된다. 메르스 사태의 정점을 찍은 날이기도 하다. 

병협은 6월14일 삼성서울병원 부분폐쇄에 따른 환자 후속조치를 복지부와 의논하고 타 의료기관이 원활한 진료를 위해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관련 환자 의료정보를 제공받아 진료에 적극 임하고, 삼성서울병원은 의료기관과 네트워크를 형성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당시 메르스 확진자는 150명이었으며, 격리자는 5천216명이었다.

메르스 관련 병원은 메르스 감염확산 등으로 불가피하게 병원시설의 부분 또는 전부 폐쇄 조치해야 했다. 부분 폐쇄해 진료중인 병원도 메르스 노출 및 경유병원 명단 공개 등에 따라 환자수가 급감했다. 직접적인 피해가 없는 병원마저도 국민들의 병원진료 기피 현상으로 환자가 계속 감소되고 있었다.

환자급감 등으로 경영난 악화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시설 운영비 등 고정비는 계속적으로 발생돼 해당 병원들의 자금난이 심화됐다. 직원들의 임금지급 마저도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평택 굿모닝병원의 경우 5월27일 메르스 환자 발생 후 코호트격리 조치가 이뤄져 1일평균 약 1억2천만원의 손실이 계속 발생하고 있었다.

메르스 감염 확산 사태가 장기간 지속될 경우 병원들의 도산마저 우려됐다.

이에 대한병원협회(회장 박상근)는 6월16일 병원피해 보상 방안을 마련해 새누리당 긴급 간담회를 가졌다. 병협은 환자 감소로 인한 경영손실로 병원이 금융기관의 대출 등을 통해 운영자금을 확보해야 하나, 경영상태가 열악해 금융기관 대출마저도 어려운 상황임을 설명했다.

대학병원의 경우 금융권 대출을 위해서는 교육부의 기채허가가 필요하나 대부분의 대학병원도 재무상태가 취약해 교육부 기채허가를 받기 어려워 자금 확보 방법이 없는 실정이었다.

정부가 발표한 피해병원 대책에서 중소기업청의 자금지원은 개인의료기관에 국한해 법인 의료기관은 지원대상에서 제외되고, 예비비 사용 지원대상에서도 기존에 지정된 감염병관리 지정병원에 대해서만 보상책이 언급됐다.

병협은 정부 발표 대책만으로는 병원피해 보상이 미흡하다며 모든 의료기관에 대한 범 정부차원의 지원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당정은 이날 의료기관 피해보상 세부방안으로 가칭 병원 안정화 기금을 마련해 메르스 감염 확산에 따른 관련 병원들의 직간접적 피해에 대한 보상을 추진하기로 했다. 운영자금 확보를 위해서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된 진료 수익분에 대해 건강보험 재정에서 선지급하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학교법인병원, 의료법인 병원 등 법인병원을 포함한 모든 의료기관에 대해 무이자 또는 저금리의 긴급 운영자금을 대출해 주고, 납부기한이 도래하는 재산세, 주민세 재산분, 주민세 종업원분 등에 대한 납부기한 연장 및 징수 유예를 건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