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조직기증 활성화, 무엇이 문제인가?
상태바
인체조직기증 활성화, 무엇이 문제인가?
  • 박현 기자
  • 승인 2015.05.29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 6월1일 오후 1시30분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사)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www.kost.or.kr, 이사장 서종환)는 6월1일 오후 1시30분부터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 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체조직기증 활성화, 무엇이 문제인가?'는 주제로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

간담회는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와 천주교 서울대교구 생명위원회가 주관, 보건복지부가 후원하며 인체조직기증의 정책적 현실 진단 및 통합 관리체계 구축 방안 등을 논의한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인문사회의학과 김수정 교수가 '무상 기증된 인체조직, 무엇이 문제인가', 천주교 서울대교구 공항동 본당 주임사제이자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 前 가톨릭중앙의료원 의료원장인 이동익 신부가 '인체조직기증 정책의 현실',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현철 교수가 '장기&인체조직기증 통합 관리체계 구축 방안', 한국인체조직기증원 전태준 이사가 '인체조직기증지원기관의 역할과 한계'를 각각 발표한다.

발표 후에는 임창준 한국조직은행연합회 이사장의 사회로 참석자와 함께 인체조직기증 활성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이번 간담회의 주최를 맡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새누리당 간사 이명수 의원(충남 아산)는 “인체조직기증은 사후에 자신의 신체 일부를 대가없이 타인에게 제공하는 숭고한 '생명나눔'이지만 저조한 국내 조직기증 상황으로 인해 수요량의 약 74%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인체조직이 부가세가 붙는 상품이 아닌 공공재로써 다뤄지고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인체조직기증 관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풀어야 하는 과제가 많은 만큼 오늘 이 자리를 통해 우리나라 인체조직기증의 현황 및 제반여건을 정확히 짚어보고 인체조직기증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전략방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개최취지를 밝혔다.

한국인체조직기증지원본부의 서종환 이사장은 “현재 무상기증된 인체조직이 부가가치세가 붙는 '상품'으로 취급되어 기증자와 유가족의 기증 정신이 수혜자에게 선물로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다”며 “이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인체조직기증 활성화를 위해서는 연대성에 기반한 국가 차원의 공적 관리 시스템 구축이 필수적으로 이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인체조직기증은 사람이 사후 뼈, 연골, 인대, 피부, 양막, 심장판막, 혈관 등의 조직을 이식을 필요로 하는 환자들에게 기증하는 생명나눔이다.

한 사람의 기증을 통해 생명을 연장 시키거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환자의 숫자는 100여 명에 달한다. 국내 인체조직의 수요는 고령화 및 의료기술 발달에 따라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인체조직기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해 필요한 이식재의 약 70% 이상을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