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사업에 민관합동 '드림팀' 출격
상태바
금연사업에 민관합동 '드림팀' 출격
  • 박현 기자
  • 승인 2015.05.04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병국 본부장, "의사 상담·교육에 대한 정책 검토하겠다"
문정림 의원, "건강증진기금 흡연자 치료에 사용해야"
"의료계·복지부·국회·금연운동단체·내과학회 그리고 개원내과의사회 및 가정의학과의사회 등이  뭉쳐 금연사업 드림팀이 탄생했다.

내과·가정의학과 의사들이 보건당국과 함께 펼치는 금연상담·교육사업에 질병관리본부도 "의사들의 노력에 지원할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해 금연치료 상담수가에 대한 기대감을 갖도록 했다.

5월3일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오전 서울 종각 나인트리 컨벤션 그랜드볼룸에서 '의사와 함께하는 레드써클 금연 캠페인' 선포식을 개최하고 금연 서약서 작성과 금연전문의 배지 수여 등의 행사를 가졌다.

이번 행사에는 질병관리본부를 비롯해 개원내과의사회, 가정의학과의사회, 내과학회, 금연운동협의회, 만성질환관리협회 등 6개 단체에서 500여 명의 의사가 참여했다.

이명희 대한개원내과의사회장은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결심을 실천에 옮기는데 우리 의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흡연은 신체적 폐해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손실도 매우 막대한 수준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담배값 인상으로 정부는 금연상담 및 금연치료를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금연 지원책을 펼치고 있다"며 "범국민 캠페인을 통해 보다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결심하도록 의사들이 앞장서자"고 동참을 촉구했다.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금연정책을 의미있게 하기 위해서 담배값 인상에서 그치지 않고 의사와 함께하는 레드써클 금연캠페인을 함께 하게됐다"며 "정부 주도가 아닌 의사들 중심의 금연사업이 시작된 만큼 대단히 의미있는 한해가 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연성공에는 의사들이 환자에게 묻고(Ask), 조언하고(Advise), 도와주는(Assist) 3A 실천 지침이 중요하다"며 "정부의 거시적 정책도 중요하지만 흡연자를 실제로 마주하는 의사들의 노력이 바로 금연성공의 핵심이다"고 말했다.

이날 눈길을 끈 것은 참석자들의 대규모 금연서약과 선서식. 참석한 500여 명의 의사들은 "금연 상담과 교육에 앞서 솔선수범하겠다"는 각오로 서약서를 작성하고 금연선서까지 진행했다.

금연서약서는 △환자들의 흡연여부를 확인하고 금연의 필요성을 전달한다 △흡연은 각종 만성질환 위험요인이 된다는 것을 환자에게 적극 알리고 금연을 권고한다 △나는 환자의 금연에 동행하는 파트너가 되겠다 △대한민국 건강을 책임지는 자랑스러운 의사로서 금연에 앞장설 것을 약속한다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금연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적절한 보상'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이명희 회장은 "금연치료를 할 때 니코틴 의존도 검사나 금연 행동요법, 교육상담 후 처방이 나간다"며 "대한민국 의료는 포괄수가가 아니라 행위별이기 때문에 상담과 교육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한다는게 기본 생각이다"고 말했다.

그는 "적정 보상에 대해선 질병관리본부장, 복지부 보험급여과가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며 "의사들이 무조건 희생하라는 말 대신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처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문정림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은 "단순히 상담에 그치는 게 아니라 기왕 여부와 현재 상태를 체크하고 상담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보상이 있어야 캠페인이 성공한다"며 "의료계와 복지부, 국회, 금연운동협의회가 함께 하면 드림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전망했다.

양병국 질병관리본부장은 "담뱃값 인상으로 인한 수입을 어디다 쓰느냐가 중요하다. 1차적으로는 금연에 참여하는 환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며 "의사들의 상담과 교육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종합적인 정책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수곤 내과학회 이사장은 “혈관의 문제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게 되면서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금연사업의 성공을 위해 학술적이고 이론적인 뒷받침을 하도록 하겠다”며 “내과학회가 유일하게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