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CA, 줄기세포치료 정보집 발간
상태바
NECA, 줄기세포치료 정보집 발간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5.04.1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허가 시술로 인한 환자피해 예방 위해 정확한 정보제공
한국보건의료연구원(원장 임태환, 이하 NECA)은 한국줄기세포학회와 공동으로 줄기세포치료 정보집 ‘제대로 묻자! 제대로 알자! 줄기세포치료의 모든 것’을 발간했다고 4월16일 밝혔다.

이 정보집은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보건의료분야 주요 현안인 줄기세포 치료법에 대한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 무허가 시술로 인한 환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원탁회의 ‘NECA 공명’에서 발간했다.

‘정부 3.0’ 시책의 일환에서 정보집 제작에 학계 및 관련 공공기관, 시민대표 등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주요내용으로 △줄기세포의 개념 및 줄기세포 치료법의 종류, △개발·승인 과정, 치료과정에서 확인사항 △부작용 종류 △자주 묻는 질문 등 줄기세포치료 전후 환자가 점검해야할 내용이 알기 쉽게 정리돼 있다.

이번 정보집 발간을 주관한 최지은 지식정보확산팀장은 “만일 병원 의료진이 줄기세포 치료법을 권할 경우 식의약처 허가를 받은 치료제인지 또는 복지부 신의료기술로 인정된 치료술인지 먼저 확인한 후, 본인에게 적용 가능한 시술인지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임태환 원장은 “미래의학을 선도할 줄기세포 치료법은 질병치료의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지만 아직은 안전성과 효과를 측정하는 단계”라면서 “이번 정보집을 통해 줄기세포 치료의 현 위치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연구근거 축적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정보집은 NECA, 한국줄기세포학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줄기세포치료를 시행하는 병원 등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