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수가에 인증결과 반영 추진"
상태바
"건강보험 수가에 인증결과 반영 추진"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5.01.2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승한 평가인증원장, 서울시병원회 CEO포럼에서 밝혀
환자 감염 및 안전관리 강화 위한 수가체계도 마련 계획
“건강보험 수가에 인증결과 반영을 적극 추진하겠다”

석승한 의료기관평가인증원장은 1월20일 서울시병원회가 주최한 ‘제10차 병원CEO포럼’에서 인증의 필요성과 추진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우수한 의료기관에 대한 기관별 수가(가칭 의료질향상분담금)를 신설할 때 의료기관의 우수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표에 인증 획득여부를 반영하겠다는 것이다.

“환자의 감염 및 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수가체계 마련 계획도 있다”고 밝혔다.

소독·무균주사 등 감염관련 수가 인상 및 낙상방지·의료과오예방 등 환자안전을 위한 별도의 수가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문성·객관성·공정성을 확보한 인증제도를 운영하기 위해 ISQua의 조직 인증 및 인증기준에 대한 재인증을 추진한다. 국제인증기관과의 교류를 통한 인증기준과 조사위원 교육 및 관리에도 힘쓰겠다고 한다.

환자안전법 통과에 따른 후속조치에 적극적인 협력한다는 차원에서 시스템 구축과 환자안전 문화 형성에 노력할 계획이다.

석 원장은 의료현실을 외면한 인증기준이라는 비판에 대해 “현실을 무시한 것은 아니고, 환자안전과 질 문제는 국제수준과 그 이상의 방향성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미래지향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병인 인정병원장은 “산부인과 전문병원에는 의식없는 환자를 못 두는데, 인증항목에는 현실과 맞지 않는 기준이 많다”며, “불필요한 자료를 만드는데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석 원장은 “병원 특성에 따라 기준을 세분화하기는 어렵지만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인증은 의료기관을 괴롭히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을 줄 수 있는 제도”라며, 병원계에서도 부정적 시각을 거두고 순기능을 바라봐 주길 당부했다. 

김갑식 서울시병원회장은 “병원계 관심사인 인증과 관련해 석 원장의 자세한 설명에 감사하다”며, “인증관련 수가 신설로 병원경영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