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취락지구에도 요양병원 설치 가능
상태바
자연취락지구에도 요양병원 설치 가능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4.11.04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관련 시행령 개정, 농어촌 의료시설 부족 해소 기대

자연취락지구에도 요양병원을 지을 수 있게 됐다. 농어촌 지역의 의료시설 부족이 해소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11월4일 이런 내용이 담긴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자연취락지구는 대부분 농어촌 지역에 있는 취락(마을)을 정비하기 위해 지정하는 지구다.   

병원이나 치과, 한방병원, 종합병원 등은 자연취락지구에 들어설 수 있는데 유일하게 요양병원만 금지돼 있던 것을 이번에 허용하기로 한 것이다.   

다만 병원이나 치과, 한방병원처럼 지방자치단체가 조례로 허용해야 설치할 수 있다.   

개정안은 또 생산관리·생산녹지·자연녹지지역 등에 식품공장이 들어서려면 '농수산물을 직접 가공'하는 경우에만 허용하던 것을 앞으로는 모든 식품공장이 다 들어설 수 있도록 바꿨다.   

계획관리지역 내 자연보전권역·특별대책지역에서 부지 면적 1만㎡ 미만의 공장은 신축은 물론 증·개축도 금지되던 것을 고쳐 전부터 들어서 있던 공장은 증·개축을 허용하기로 했다.   

또 지방의회가 임시회 때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공원·녹지 같은 도시계획시설로 지정해놓고 실제는 공원·녹지로 쓰지 않고 방치해놓은 부지)의 해제를 권고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는 지자체가 매년 그 현황을 지방의회 정례회에 보고하면 그때만 해제를 권고할 수 있었다.   

개발행위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되는 공작물(건축물을 제외한 모든 시설물)의 범위는 현행의 두 배(위에서 내려다본 공작물의 면적이 도시지역·지구단위계획구역은 25→50㎡·기타 지역은 75→150㎡)로 확대해 소규모 태양광발전시설을 좀 더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개정 시행령은 조만간 공포되면 곧장 시행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농어촌 지역에 부족한 의료시설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고 기존 공장의 시설투자 애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