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 따라하다 '어깨가 아이쿠! 회전근개파열' 주의
상태바
선수 따라하다 '어깨가 아이쿠! 회전근개파열' 주의
  • 박현 기자
  • 승인 2014.05.19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구 즐기는 인구, 무리한 플레이로 어깨통증 호소하는 회전근개파열 부상 많아

프로야구 700만 관중 시대를 맞이하면서 야구가 인기스포츠로 자리 잡은 가운데 사회인 야구팀만도 약 1만7천여 개에 이를 정도로 야구를 단순히 보는 것뿐 아니라 직접 참여해 즐기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몸이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수들 같은 플레이를 따라 하다가는 부상을 당하기 쉽다. 특히 근무기간 내내 대부분 운동량 없이 생활하다가 주말을 맞아 갑자기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면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부상을 입을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운동 후 발생하는 어깨통증? 2~3일 지나도 지속되면 회전근개파열 의심

최근 생활체육이 활성화되면서 주말이면 야구를 즐기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났다. 하지만 잘못된 동작을 장시간 반복하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어깨관절이 손상돼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야구를 하다가 특별한 외상없이 생기는 어깨통증의 대부분은 어깨결림이나 파열과 관련이 있다.

어깨결림은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했을 때 근섬유들이 찢어져 발생하지만 2~3일 휴식을 취하며 냉찜질을 하면 자연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아 심각한 손상이 아닐 경우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것은 어깨힘줄의 손상이다. 평소 운동량보다 갑자기 과격한 동작으로 어깨관절을 사용하면 관절이 충분히 이완되지 않아 어깨힘줄이 쉽게 손상될 수 있다.

야구는 공을 던지고 치는 모든 동작에서 반복적으로 어깨관절을 사용하게 되고 대부분 한쪽 어깨를 사용하기 때문에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관절 부상이 발생하기 쉽다.

야구경기 중 팔의 과도한 사용, 갑자기 팔을 머리 위로 올리는 동작에서 부상의 위험이 높다. 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위쪽을 덮고 있는 4개의 근육과 힘줄로 구성돼 팔을 위로 들어올리고 회전시키는 등의 어깨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힘줄에 변성이 일어나 문제가 생기는 것을 회전근개 질환이라 통칭하고 파열된 상태를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한다.

초기엔 약물·물리치료, 완전 파열된 심한 경우엔 관절내시경시술 통해 회복 가능

어깨관절에 무리를 주는 운동을 지속했을 때 발생하기 쉬운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손상초기에는 팔을 위로 올릴 수 없을 만큼 통증이 심하다가 점차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연 치유됐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사실은 증상이 오히려 악화돼 완전파열로 진행되는 현상이다. 회전근개파열을 방치하게 되면 파열된 힘줄이 안으로 말려 들어가 지방으로 변성돼 치료가 어려울 정도로 심각해질 수 있으므로 신속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초기에 느껴지는 어깨통증을 운동부족으로 인한 단순한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부상을 당해 손상이 진행될 수도 있음을 항상 염두에 둬야 한다.

일반적으로 회전근개파열의 치료는 부분적 파열상태인 초기에는 약물이나 주사요법, 회전근개 강화를 위한 운동치료를 통해 호전될 수 있다.

하지만 힘줄이 완전 파열된 경우에는 파열 부위가 점점 커지기 때문에 관절내시경시술을 통해 손상되고 찢어진 부분을 봉합해줘야 한다.

관절내시경 시술은 초소형 카메라와 수술기구를 사용해 관절부위의 내부로 삽입, 진단과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수술방법으로 환자들의 부담과 두려움을 덜고 사후경과가 좋아 만족도가 높다.

CT나 MRI검사와 같은 특수장비로도 발견하기 힘든 질환의 상태까지 알아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환자와 보호자 모두가 수술 중 화면을 통해 정확한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웰튼병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관절내시경시술의 경우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를 한 후 수 mm 정도의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파열부위를 정확하게 보면서 치료한다.

피부절개를 최소화해 흉터가 거의 없고, 수술시간의 경우 20~30분이내로 소요되며 회복기간도 1~2일 정도면 충분해 수술 다음날 퇴원이 가능하다. 또 수술 중 근육손상이 적어 회복과 일상으로의 복귀가 빨라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다.

어깨관절센터 김태윤 소장은 “회전근개파열은 조기에 치료하면 수술을 하지 않아도 충분히 완치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운동 후 통증이 느껴지면 즉시 어깨를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며 “무엇보다 어깨관절 건강을 위해서는 어깨를 많이 쓰는 운동을 하기 전 충분한 스트레칭은 물론 일상에서도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