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 일하는 직업군 척추·관절 건강상태는?
상태바
서서 일하는 직업군 척추·관절 건강상태는?
  • 박현 기자
  • 승인 2014.05.19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잦은 판서로 척추뿐 아니라 어깨, 무릎 통증까지 호소하는 교사 증가
20kg 이상 캐리어 들어 옮기는 스튜어디스 허리 부담 가중
하루 종일 서서 일하는 대표적인 직업인 교사, 백화점 판매원, 스튜어디스. 이들은 평균 8시간 이상 꼬박 서 있는 자세로 근무해야 하기 때문에 늘 척추와 관절이 쑤시는 통증을 직업병이라 여기며 생활하고 있다.

각 직업군 별 서서 일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척추 관절 질환과 올바른 자세로 척추 관절 건강 지키는 법을 알아보자.

서서 수업하는 교사들 척추·관절 건강상태 낙제점

항상 서서 일하는 교사들의 경우 척추·관절 건강상태는 낙제점인 경우가 많다. 기본적으로 서 있는 자세는 척추·관절의 피로를 가중시킨다. 수업 중 힘이 들면 자신도 모르는 새 교탁이나 칠판에 기대어 수업을 진행하다 보니 척추의 무게중심이 기울어지는 경우도 많다.

편하다는 이유로 짝 다리로 서 있는 경우가 많다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골반의 좌우불균형을 야기해 요통과 관절통을 유발하고 좌골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교사들은 판서를 할 때 주로 옆으로 서서 허리를 돌려 칠판에 글을 쓰고 같은 자세로 고개만 돌려 학생들을 바라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깨와 허리에 무리가 가기 쉽다. 이렇게 과도한 어깨와 허리 사용은 척추, 어깨, 목뿐 아니라 무릎까지도 영향을 미쳐 통증을 유발시킨다.

연세바른병원 하동원 대표 원장은 “장시간 서 있는 교사들은 자세를 자주 바꿔주는 것이 중요하다. 높이 15cm 정도 되는 발 받침대를 준비해 한발씩 교대로 올려 놓고 무게 중심을 계속 이동시켜야 척추나 무릎 등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며 “수업 전 후에 반드시 스트레칭 하는 습관을 길러 척추·관절 건강을 미리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서서 일하는 백화점, 대형마트 판매원 발바닥 당기고 아파

백화점 판매원이나 대형마트 판매원들도 오랫동안 서서 일을 하는 대표 직업 군이다.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면 녹초가 되기 일쑤다. 늘 허리, 무릎뿐 아니라 발바닥까지 쑤시는 통증을 달고 산다. 

장시간 서서 일을 하는 자세는 근육, 관절에 피로와 긴장이 누적되면서 발뒤꿈치의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족저근막염은 발뒤꿈치 뼈에서부터 발바닥 전체를 둘러싸고 있는 부채꼴 모양의 단단한 섬유 근막이 작은 손상을 반복적으로 입으면서 생기는 질병이다.

장시간 오래 서있는 백화점, 마트 판매원들이 걸리기 쉬운 질병이다. 족저근막염은 발을 내디딜 때 뒤꿈치에 통증을 느끼고 발바닥이 당기고 아픈 증상이 대표적이며 특히 발뒤꿈치 안쪽에 심각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연세바른병원 이용근 대표원장은 “족저근막염은 치료가 늦어지면 만성통증으로 확장될 위험이 높고 재발이 잦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중요하다”며 “초기에 통증을 느끼면 신발을 벗고 발을 쉬게 하고 차가운 물수건과 냉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20kg 캐리어 드는 스튜어디스, 척추건강 적신호

비행시간 내내 서 있어야 하는 스튜어디스도 척추·관절 건강의 적신호가 끊이질 않는다. 해외 여행객들은 20kg 이상 짐을 꾸리는 경우도 비일 비재 하다. 스튜어디스는 이같이 무거운 짐을 직접 들어 비행기 짐칸 위로 넣는 일을 도와주는 경우가 많다.

보통 허리와 팔 힘만으로 짐을 들어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캐리어의 무게가 고스란히 허리에 전달된다. 허리디스크가 스튜디어스의 고질병인 이유는 이 때문이다.

또한 계속 서서 승객들이 필요한 부분이 없는지 살펴본다. 이때 자연스레 허리에 적지 않은 부담이 가게 되고 심하면 디스크를 감싸고 있는 섬유상 조직의 손상으로 디스크가 탈출해 허리디스크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허리통증의 경우 많은 승무원들이 업무에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하거나 필연적인 직업병의 하나로 가볍게 생각해 병원을 찾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초기일수록 간단한 치료로도 충분히 호전될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찾아 치료하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