찢어진 어깨힘줄 '관절내시경'으로 치료
상태바
찢어진 어깨힘줄 '관절내시경'으로 치료
  • 박현 기자
  • 승인 2014.05.10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깨질환의 70%에 해당되는 회전근개파열, 노화현상으로 치부돼 치료 늦어져

어깨통증을 겪는 중∙장년층 대부분은 자신의 병명을 '오십견'이라고 쉽게 자가진단 해버리는 경향이 많다. 통증이 느껴져도 누구나 겪는 질환이라고 생각해 찜질을 하며 버티거나 주변의 추천을 받은 약이나 치료방법을 통해 통증이 나아지길 바란다.

오십견이란 이름이 50대에 많이 나타난다 해서 붙은 이름은 맞지만 실제 중년에서 발생하는 어깨통증의 70%정도는 회전근개의 염증이나 파열로 인한 '회전근개파열'이라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오십견과 비슷한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에는 차이나 정확한 치료 요구돼

어깨는 우리 몸 가운데 운동범위가 가장 크고,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인 만큼 부상의 위험이 높다.

특히 어깨를 쓴 정도에 따라 어깨를 감싸고 있는 힘줄인 회전근개의 손상이 많이 발생하게 된다. 손상된 힘줄은 점자 얇아지다가 굳어져 통증을 일으키고 어깨 움직임을 제한하다 파열이 생기고 결과적으로 끊어질 수도 있다.

회전근개가 파열돼 오는 어깨 통증의 경우 친숙하지 않은 이름과 간헐적인 통증, 부분적 운동제한이라는 이유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순 근육뭉침 또는 오십견으로 생각하고 자연스러운 노화현상으로 치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어깨의 통증 및 강직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치료방법에는 차이가 있어 정확히 구분해야 한다.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달리 외상 등의 특별한 이유가 없는데도 통증이 심해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힘들다면 질환을 의심해봐야 된다.

치료하지 않으면 끊어진 힘줄이 계속 말려들어가 결국 어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으므로 이상징후가 느껴지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전문적인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관절내시경시술, 최소절개로 흉터 없고 회복 빨라 시간적∙비용적 부담 덜어

회전근개파열은 초기의 정확한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증상이 의심되면 초음파검사나 MRI검사를 통해 파열의 위치와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해 치료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어깨힘줄의 부분파열만 진행된 경우에는 약물요법, 주사요법 및 체외충격파 치료와 근력강화 운동을 병행하면 증상이 호전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부분파열이 시작된 경우 완전파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초기부터 관절내시경 시술이 시행되기도 한다.

웰튼병원에서 시행하는 관절내시경시술의 경우 전신마취가 아닌 부분마취를 한 후 관절내시경을 삽입해 파열부위를 정확하게 보면서 치료한다.

초소형 카메라를 통해 관절을 직접 볼 수 있기 때문에 CT나 MRI검사보다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은 물론이고 동시에 치료까지 가능하다.

수술시간의 경우 20~30분 이내로 소요되며 회복기간도 1~2일 정도면 충분해 수술 다음날 퇴원이 가능해 사회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의 시간적, 비용적 부담을 크게 덜었다.

절개부위가 워낙 작아 다른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출혈과 통증, 흉터가 거의 없다. 수술 중 근육손상이 적어 회복과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가 가능해 환자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선사하고 있다.

수술 후 회복과 관리를 위해서는 물리치료와 재활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리치료는 어깨 관절이 굳는 것을 예방하고 재활치료는 어깨힘줄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적절히 병행하는 것이 좋다.

웰튼병원 김태윤 소장은 “모든 질환이 그러하듯 어깨 힘줄도 평소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이나 근력 운동을 통해 손상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어깨질환 치료는 조기진료를 통해 충분한 완치효과를 볼 수 있으므로 현재 어깨통증이 느껴진다면 즉시 믿을 수 있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