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기초의학신진학술상 수상
상태바
[동정]기초의학신진학술상 수상
  • 박현 기자
  • 승인 2014.05.02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걸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정성후) 의생명연구원 임상교수가 2014년도 대한의사협회 기초의학신진학술상을 수상했다.

대한의사협회는 기초의학의 연구의욕 고취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기초의학신진학술상을 제정해 매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 4월27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서울호텔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제66차 정기총회에서 진행됐다.

김민걸 교수는 '홍삼제품 섭취 시 인체 혈장 내 compound K(인삼사포닌의 활성물질) 성분의 약동학적 특성 평가'(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LC-MS/MS method for determination of compound K in human plasma and clinical application) 논문으로 연구업적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 교수는 일반인이 홍삼제품을 섭취했을 때 홍삼의 유효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compound K 성분이 체내에 흡수되는지 여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김 교수는 이를 위해 사람의 혈중농도 분석법을 개발하고 1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수행하여 홍삼제품 섭취 시 compound K가 체내에 흡수되는 양상을 확인했다.

김 교수는 “기존에는 주로 홍삼의 효능을 알아보는 연구가 진행됐으나 홍삼의 어떠한 유효성분이 실제로 체내에 흡수되는지 여부를 연구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홍삼의 대표적인 유효성분인 compound K가 체내에 흡수되는 정도를 파악하게 되어 보다 과학적으로 홍삼의 효능을 설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발효홍삼 등 개선된 홍삼제품을 개발했을 때 유효성분들의 흡수율이 어느 정도 개선되는지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