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련의 질 향상과 비용부담 완화 해법은?
상태바
수련의 질 향상과 비용부담 완화 해법은?
  • 박현 기자
  • 승인 2014.04.2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병원의료정책 춘계 심포지엄 개최
수련제도 개혁에 따른 안정적 수련환경 모색을 위한 자리마련

서울대학교병원(병원장 오병희)은 5월12일(월)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에 따른 대학병원의 과제'를 주제로 병원의료정책 춘계 심포지엄을 서울대학교병원 내 소아 임상 제1강의실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정부의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 및 인턴제 폐지 등 의사양성체계 전반에 대한 개선작업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수련제도 개선에 따른 미래지향적인 대학병원의 교육·수련기능 강화 방안에 대해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 수련병원 현황, 수련제도의 문제점 및 향후 개선 방향 및 해외 의료 인력 양성 현황 등에 대해 살펴볼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보건복지부 임을기 의료자원정책과장을 비롯해 각계 각층의 전문가와 담당자들이 참여해 향후 대학병원이 수련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들을 도출할 예정이다.

서울대학교병원은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향후 건설적인 수련병원으로서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전공의 수련제도 개편을 통한 전공의의 열악한 근무환경 개선 및 수련의 질 향상 도모가 필요하며 이에 따른 병원의 추가비용 발생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선진국의 경우 의료교육에 대한 학비, 전공의 급여 및 교육비 보조 등을 국가에서 지원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전공의 수련비용을 국가가 부담하고 있으며 일본도 보험급여에 포함시키면서 의료인력 수련에 대한 부분을 발전적인 방향으로 이끌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수련 관련 책임은 미국과 같지만 수련교육에 필요한 비용(인건비, 부대비용, 의료과오 등)은 전액 수련병원장이 자체 진료수입에서 부담 및 충당해야 한다.

전공의의 근무시간이 줄어듦에 따라 필연적으로 병원의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수련병원에 대한 정부의 구체적 지원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다.

수련병원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없이 수련병원에 책임을 부과하는 식의 제도를 운영한다면 수련병원은 향후 큰 난관에 봉착할 것이라 판단된다.

정부의 법적·제도적 지원하에 수련병원 역시 수련교육과정에 있어 시대에 부응하는 좀 더 구체적이고 세밀한 수련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을 통해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는 주체자로 거듭 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보다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수련환경 및 역할모색을 위해 추진됐으며 오병희 서울대병원장과 신학용 국회의원, 오제세 국회의원 등 주요 인사가 참여한 가운데 12일 오후 2시에 개회식을 필두로 일정이 진행된다.

1부 강연에서는 '정부의 의료인력 양성 정책과 향후 추진 방향'에 대해 보건복지부 임을기 의료자원정책과장의 발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우리나라 수련병원 전공의 교육의 현재와 미래' 및 '해외 의료 인력 양성 현황' 등에 대한 강연 역시 진행될 예정이다.

2부에서는 수련환경 개선에 따른 수련병원 역할에 대해 박중신 서울대학교병원 교육연구부장의 발제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노동영 서울대학교암병원장을 좌장으로 '병원의 수련환경 개선에 따른 역할'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될 계획이다.

전공의 수련제도 개선을 통한 수련의 질 향상을 이룩하기 위한 시점에서 실시되는 이번 서울대학교병원 병원의료정책 춘계 심포지엄은 향후 병원의 수련방향에 대한 지표를 설정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대학교병원은 이번 심포지엄를 통해 대학병원 수련기능 강화를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며 앞으로도 변화하는 의료정책 환경 속에서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정책협력병원으로서 보건의료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