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대 6년제 저지 연대투쟁
상태바
약대 6년제 저지 연대투쟁
  • 김명원
  • 승인 2005.07.25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시도회장 및 사무국장 연석회의, 약시 불법진료 근절
대한의사협회(회장 김재정)는 약대 6년제 저지와 약사의 불법진료를 근절시키기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여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의협은 23일 의협 3층 동아홀에서 긴급 전국 16개 시도의사회장 및 16개 시도사무국장 연석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특히 이번 회의에서는이 약사의 의사노릇을 위한 약대 6년제 저지를 위해 전국 8만 의사와 2만여 전공의, 그리고 전국 41개 2만여 의대생이 연대하여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의약분업 이후 의료계 최대 현안인 약대 6년제 문제를 놓고 시도의사회장과 시도사무국장들이 한자리에 모여 연석회의를 개최한 것은 처음있는 일이며, 이는 오는 29일 전국의사 반모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대국민 홍보 및 대정부 투쟁에 의사회 모든 조직을 동원하여 강력히 대응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날 긴급회의는 김재정 회장이 주재한 가운데 이채현 의협 대의원회 의장, 박희백 한국의정회장, 김완섭 수석 감사 등이 배석한 가운데 김 협회장은 약대 6년제 저지와 약사의 불법진료를 근절하는데 남은 임기 동안"올인(all in) 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보였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16개 시도의사회장은 "의약분업 시행 이후에도 약사의 불법진료는 의약분업 이전이나 똑 같이 성행하고 있다"며 "국민의 희생을 담보로 정부가 강행한 실패한 의약분업제도 하에서 약대 6년제를 추진하는 것은 국민을 두번 죽이는 것과 마찬가지"라며 약대 6년제를 결사 저지하겠다는 강한 결의를 다졌다.

이날 긴급회의는 약사의 의사노릇을 위한 약대 6년제 논의에 앞서 국민의 건강을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는 약사의 불법 진료를 근절하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며 앞으로 의료법과 약사법 등 관련법 개정을 통해 약사의 불법 행태를 엄단하는데 적극 대처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의협은 약사의 불법 진료를 뿌리뽑는다는 차원에서 16일 개최된 범 의료계 결의대회에서 "약사불법진료와의 전쟁"을 선포한 바 있으며, 최근 보건복지부에 불법진료신고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해줄 것과 신고자 포상 제도를 실시해줄 것을 촉구했다.

의협은 약국에서 문진을 통해 진단적 판단을 하고 일반의약품을 판매하는 경우 보건복지부는 모두 무면허진료로 간주될 수 있는 행위로 규정하고 있지만, 의약분업이 실시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도 정부의 단속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긴급 연석회의는 의약분업 시행 5주년을 맞아 국민 불편과 국민부담 등 정부정책의 실패에 따른 부작용을 개선해나가기 위해 국회 내 의약분업재평가위원회를 구성할 것과 의약분업에 대한 국민의 선택권을 적극 보장해 주는 개선안을 추진키로 했다.

의협의 의결 및 집행기구인 상임이사회와 전국 시도의사회가 약대 6년제 저지와 약사 불법진료의 근절을 위해 총력대응 체제로 전환됨에 따라 앞으로 의ㆍ정간의 충돌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